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누가 대통령 될까요? 물으니…이재명 32% 윤석열 28%ㅣNBS

댓글 4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오늘(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광교원천 행복주택 현장을 찾아 입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당선될 것 같다는 응답이 가장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5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택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 업체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내년 대선 당선 전망 조사에서 이 지사는 32%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28%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입니다. 두 사람 격차는 4%포인트입니다.

뒤를 이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8%),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2%), 최재형 전 감사원장(1%), 유승민 전 의원(1%) 등 순으로 자리했습니다. 없다는 12%, 모름 및 무응답은 15%입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지사가 53%, 이 전 대표가 19%, 윤 전 총장이 5%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윤 전 총장이 67%, 이 지사가 10%로 조사됐습니다.

JTBC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후보 적합도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도 이 지사가 28%로 가장 앞섰습니다. 윤 전 총장은 22%, 이 전 대표는 10%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홍 의원(4%), 최 전 원장(3%),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2%),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2%), 정세균 전 국무총리(1%), 유승민 전 의원(1%), 원희룡 제주도지사(1%) 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없다는 응답은 17%, 모름 및 무응답은 6%입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지사가 53%, 이 전 대표가 23%로 조사됐으며,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윤 전 총장이 58%, 홍 의원이 9%, 최 전 원장이 7%로 조사됐습니다.

진보 진영만 놓고 봤을 때는 이 지사가 36%, 이 전 대표가 16%입니다. 뒤로는 추 전 장관(3%), 정 전 총리(2%), 박용진 의원(2%) 등 순입니다. 없음 및 모름·무응답은 38%입니다.

보수 진영 대선후보도 적합도 조사에선 윤 전 총장이 26%로 가장 앞섰습니다. 뒤로는 홍 의원(12%), 유 전 의원(9%), 최 전 원장(5%), 안 대표(4%), 원 지사(3%) 등 순으로 자리했습니다.

JTBC

지난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미디어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에서 이낙연 후보가 토론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선 가상 양재대결

이 지사와 윤 전 총장 간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이 지사가 42%로 윤 전 총장(35%)보다 7%포인트 앞섰습니다. 이 지사는 지난달 3주차 조사 때보다 4%포인트 떨어졌고 윤 전 총장은 2%포인트 올랐습니다.

다른 사람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3%, 없다는 응답은 15%, 모름 및 무응답은 5%입니다.

이 전 대표와 윤 전 총장 간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윤 전 총장이 37%로 이 전 대표(34%)보다 3%포인트 우위에 섰습니다. 윤 전 총장은 앞선 조사 때보다 3%포인트 올랐고, 이 전 대표는 8%포인트 내렸습니다.

그 외 다른 사람은 2%, 없음 22%, 모름 및 무응답은 5%입니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NB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천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