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임시선별검사소 확대로 접근성 개선됐지만...여전히 강북, 강서, 노원, 성북엔 추가 검사소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확대 설치로 서울 지역의 진료소·검사소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됐지만, 도심권에서 다소 떨어져있는 자치구에는 추가 검사소가 설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서울시가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를 일부 늘렸지만 지역별 불균형은 크게 해소되지 않았다.

5일 공주대와 텍사스 A&M 대학교 연구진이 지난 4월 대한지리학회지에 발표한 ‘코로나-19 상설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의 공간적 접근성 분석-서울시를 사례로-’ 논문을 보면, 지난해 말부터 수도권에 임시선별검사소 150곳이 추가 배치됨에 따라 코로나19 검사에 대한 공간적 접근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북·강서·노원·성북구 등은 다른 자치구보다 코로나19 검사 접근성이 낮았다.

연구진은 서울시의 생활인구데이터를 통해 추출한 지역별 주간 인구(오전 10시~오후 5시 인구)와 거주 인구(오전 1~5시 머무는 인구), 상설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 위치, 서울시 도로망 데이터 등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연구진이 분석했던 올해 초 서울 시내에는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가 각각 69개, 53개 설치돼 있었으나 이날 현재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는 각각 71개, 56개로 소폭 증가했다. 일부 지역에 진료소와 검사소가 늘긴 했지만 연구진이 분석했을 때와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시는 유동인구가 많을 것으로 판단되는 공원과 지하철 역 주차장 및 공영주차장 등에 임시검사소를 배치하고 있다.

경향신문

서울 시내 코로나19 상설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의 공간적 접근성 측정 결과. 색이 진할수록 공간적 접근성이 높다는 의미다. 한국지리학회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도심과 강남지역에는 코로나19 검사의 공간적 접근성이 높게 나타난 반면 서울 북부와 서부의 일부 자치구는 접근성이 낮았다. 논문은 인구 10만명당 공간적 접근성 측정값을 0부터 4+ 사이의 등급으로 구분해 색의 진하기로 표현했다. 색이 진할수록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공간적 접근성이 높은데, 주로 종로·용산·서초구 등의 색이 진한 반면 북·서부 지역은 0~1 평가를 받은 곳들이 넓게 분포돼 있었다.

중구의 경우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가 다수 배치돼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접근성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자치구별 임시검사소는 대부분 2곳씩이다. 임시검사소가 3곳씩 있는 동대문·중랑·은평을 제외한 21개 자치구에는 임시검사소가 2곳씩 있다. 서초구에는 임시검사소가 5곳이나 설치돼 있다.

임시검사소 설치는 공간적 불균형 해소에 효과가 있지만 추가 배치 장소를 정할 때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예컨대 강동·마포·서초구 등에서는 임시진료소 추가 배치로 공간적 접근성이 뚜렷하게 향상되었지만, 중구는 추가 배치해도 접근성 향상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경향신문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누적 2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된 지난 2일 오전 서울 성북구 바람마당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또 접근성이 낮은 강북·강서·노원·성북구에 임시진료소를 추가 배치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임시검사소들 중에도 유동인구만을 고려해 배치한 곳들은 거주인구도 함께 고려해 재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시검사소들은 휴일이나 야간 등 시간적 접근성도 자치구마다 다른 상황이다. 서울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 현황에 따르면, 성동구 임시검사소 2곳 가운데 성수구두테마공원 임시검사소는 주말이나 공휴일엔 운영하지 않는다. 은평구는 임시검사소 3곳 모두 일요일엔 운영하지 않는다. 송파·서대문·마포·양천·영등포·동작·구로구는 각각 임시검사소가 2곳 있지만 주말에는 모두 운영하지 않는다. 관악구는 2곳, 강동·금천구는 각각 1곳씩이 일요일에 운영하지 않으며, 서초구는 5곳 중 3곳이 일요일에 운영하지 않고 있다.

야간에도 연장 운영하는 임시검사소는 중구·영등포·서초구에 각각 2곳씩 있다. 용산·광진·강북·노원·은평·서대문·구로·금천·동작·관악·송파·강동구에는 각각 임시검사소 1곳이 야간에도 운영 중이다.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