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연준 부의장 “2023년초 금리인상, 올 하반기 테이퍼링 계획 발표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물가상승률, 연준 예상 넘을 수도’ 우려 속 금리인상 시기 거론

헤럴드경제

미 연준 2인자인 리처드 클래리다 연준 이사회 부의장이 2023년 초 금리 인상 고려 가능성을 언급했다. 사진은 클래리다 부의장.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2인자’ 리처드 클래리다 부의장이 오는 2023년 초 금리 인상 가능성을 거론했다. 또 연준의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에 대해서는 올 하반기 관련 계획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클래리다 부의장은 이날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 가 주최한 온라인 행사에서 물가상승률이 연준 장기 목표인 2%를 크게 초과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이렇게 전망했다.

그는 “현재의 물가상승과 고용 상황을 감안할 때 2023년에 정책 정상화를 시작하는 것은 우리의 새 평균 물가상승 목표제와 전적으로 부합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정책 정상화란 금리 인상을 뜻한다. 연준은 지난해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에 대비해 기준 금리를 1~1.25%에서 0~0.25%로 내린 뒤 1년 5개월째 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여기서 언급된 평균 물가상승 목표제(AIT: Average Inflation Target)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지난해 8월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들이 참석하는 잭슨홀 미팅에서 발표한 것이다.

당시 연준은 장기 평균 2%의 물가상승률 달성을 목표로 하겠다며 일정 기간 2%를 완만하게 초과하는 물가상승률을 용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시적인 물가상승 때문에 금리를 올리지는 않겠다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지만, 현재 물가상승의 폭과 지속 기간이 연준의 당초 예상을 뛰어넘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연준 고위 인사의 ‘입’에서 금리 인상이 거론된 것이다.

클래리다 부의장의 임기는 내년 1월 만료 예정이지만 그럼에도 그의 발언이 주목 받는 이유는 그가 연준 금리정책 수립에 관여하는 핵심 인사이고 다른 연준 인사들 다수가 그와 의견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WSJ는 설명했다.

실제로 그는 지난해 파월 의장이 발표한 AIT 등의 설계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당시 계획이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주문 수요와 공급망 문제 등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경제 상황을 담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현재 연준은 물가상승률 전망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경제성장률이나 실업률 등의 수치가 나와도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이날 행사에서 클래리다 부의장은 지금으로서는 금리 인상이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면서도 물가상승과 실업률 전망이 현실화할 경우 “기준금리 인상을 위한 조건이 2022년 말까지 충족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예상대로 올해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3% 또는 그 이상이 된다면 ‘완만한 오버슈팅’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이라고 우려했다. 근원 PCE는 연준이 가장 선호하는 물가지표다.

클래리다 부의장은 테이퍼링의 시작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올해 하반기 중 테이퍼링 계획을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연준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선언된 지난해 3월 이후 경기 부양을 위해 미 국채 800억달러, 주택저당증권(MBS) 400억달러 등 1200억달러 상당의 자산을 매월 매입하고 있다.

sooha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