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준석 "안철수, 그냥 내가 싫은 거 아닌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논의가 감정싸움으로 번져가는 가운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그냥 내가 싫은 거 아닌가?”라고 했다.

이 대표는 5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안 대표와 설전에 대해 “정상적인 대화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전날 합당 시한을 언급하며 “예스(Yes)냐 노(No)냐” 물은 이 대표에 “일본이 싱가포르를 침략했을 때 그곳을 점령하던 영국군과 담판을 벌이면서 ‘예스까 노까(예스인가 노인가)’라고 했다”고 맞받았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정상적인 정치 지도자 간의 대화인가?”라며 “제가 일본군 전범이면 국민의힘은 뭐가 되는가? 일본군인가? 비정상적인 대화로 사람 속을 긁을 게 아니라 합당한다, 안 한다 (선을) 그으면 될 거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진행자가 “시간과 명분을 다 벌려는 (국민의당) 전략인 거 같다”고 말하자 “국민이 바보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저희가 한 달 반 가까이 협상 시작한 지가 지났다. 협상 시작할 때 제가 우리 당 협상단에게 ‘최대한 국민의당이 지분 요구를 안 한다고 했지만 할 것 같다. 그러니까 긍정적으로 검토해라’라고 요청했다. 그러고 나서 사실상 더 이상 받아줄 것도 없을 정도로 저희가 거의 다 받아줬다. 그렇게 하고 나니까 나중에 갑자기 뭔가 새로운 게 나왔다. 오픈 플랫폼, 플러스가 되는 통합, 마이너스가 되는 통합 이런 게 나오더니만 협상단에서 결렬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놀랐던 게 저희가 협상 내용을 한 달 가까이 공개하지 않았다. 그런데 갑자기 7월 21일에 안철수 대표께서 대구에 가더니 ‘합당 어떻게 하나?’는 기자들에게 ‘국민의힘이 합당 의지가 없는 것 같다’라고 언론 플레이를 했다. 그래서 저는 ‘이게 무슨 소리야?’ 이러면서, 그러면 협상단에 ‘지금까지 있었던 협상 내용을 공개해라. 이거는 굉장히 예의가 아니지 않느냐. 우리가 안 들어준 조건이 뭐가 있으며 당명 바꾸라는 것 빼고 거의 다 들어주지 않았냐’(고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식으로 지금까지 안철수 대표께서 다른 정치 지도자들하고도 굉장히 여러 이런 오해를 살 만한 언행들로 틀어진 적 많았다”며 “예전에 민주당에 있을 때도 문재인 대통령께서 집 앞에 찾아가도 안 만나주고 예전에 갈등 상황 속에서 ‘혁신전대’, ‘혁신 전당대회해라’(라고 했는데) 아무도 혁신 전당대회가 일반 전당대회랑 뭐가 다른지 모른다. 그런데 혁신 전당대회를 받아달라고 하다가 나중에 탈당했다”고 했다.

이 대표는 “반복되는 패턴, 이미 국민들한테 간파당했다”며 “이제는 뭔지 너무 뻔하게 알기 때문에 그냥 싫으시면 싫다고 말씀하시면 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안 대표께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입당 전까지 굉장히 윤 전 총장에게 러브콜을 많이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도 들은 바가 있다. 그런데 윤 전 총장의 전격적인 입당으로 인해서 시나리오가 어그러진 거다. 그렇다면 거기에 변화된 협상 자세를 보여야 하는데 지금 스턴(혼란) 상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합당과 상관없이 오는 30일 경선 후보 등록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 경선 버스는 정말 공정해서 하다못해 윤 전 총장 같은 야권 지지율 1위 하시는 분도 남들 예상보다 일찍 타서 지금 버스에 있다. 그래서 제가 지금 (버스 안에) 노래를 틀어드려야 되나 고민하고 있다. 그런데 안철수 대표는 버스를 가리키면서 ‘이 버스는 혁신을 해야 된다’며 계속 손가락질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당은 최소 2, 3주 걸린다. 이번 주 내, 빠르면 다음 주 초에 (안 대표가 경선 버스에) 타야 하는데, 만약 탄다고 하면 택시 교육받지 않고 올라오겠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다음 주 개인택시 양수·양도 교육을 받기 위해 일주일간 휴가를 떠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