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통신선 복원 김정은이 먼저 요청?…靑 "사실과 다르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원 "김정은 요청으로 통신선 복원" 주장 반박

통일부도 "친서 교환으로 양측 공감 및 합의"

뉴스1

남북이 그동안 단절됐던 통신연락선 복원을 결정한 27일 경기도 파주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기정동 마을의 인공기와 남한 대성동 마을의 태극기가 나란히 펄럭이고 있다. 이번 통신연락선 복원은 북한이 지난해 6월 9일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모든 연락선을 차단한지 13개월 만이다. 2021.7.27/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청와대는 5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국가정보원의 국회 보고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등에 따르면, 박지원 국정원장은 지난 3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해 지난달 27일 이뤄진 남북 간 통신선 복원은 "김 총비서가 요청한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남북 통신선 복원이 어느 한쪽의 요청에 의해서가 아닌 남북 양측이 서로 충분히 협의하고 합의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남북 양측 가운데 어느 쪽이 먼저 통신선 복원을 제안했는지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이번 합의가 두 정상이 충분히 논의를 거친 결과란 데 무게를 둔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27일 통신선 복원 당일에도 "통신연락선 복원은 양측이 협의한 결과"라는 입장을 밝혔었다.

통일부 역시 박 국정원장의 관련 발언 이후인 전날(4일) 오후 청와대와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통일부 당국자는 공지를 통해 "남북 통신선 복원은 어느 일방이 먼저 요청한 게 아니라, 양측이 서로 충분히 협의하고 합의한 결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 정상은 '4·27선언' 3주년을 계기로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신뢰회복과 남북관계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우선 통신연락선부터 복원하기로 합의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같은날 박 국정원장이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하면 북한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향을 표시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분석한 것에 대해서도 선을 긋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미연합훈련 중단과 관련해 청와대 내 기류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award@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