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女心 떠나는 국민의힘…이준석-윤석열 ‘페미니즘 논란’의 역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응암역 앞에서 은평갑 당원협의회 소속 당원들과 함께 국민의힘 당원 가입을 독려하는 홍보 활동을 마친 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쪽 편에 서면 그쪽의 열렬한 지지를 받을 수 있지만, 다른 쪽이 돌아설 수 있다. 정치에서 '편향'이 위험한 이유이다.국민의힘의 여성 지지율이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지난 4·7 재보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비등한 수준이던 여성 지지율이 지난 달부터 확연한 약세를 보이고 있다.

5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여성 지지율 격차는 3개월 사이 10%포인트 벌어졌다. 지난 4월 2%포인트에 불과했던 양당의 여성 지지율 격차는 지난 달 말 12%포인트로 커진 것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4월 13~15일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국민의힘 지지율은 30%로, 민주당(31%)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당시 여성들의 지지율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29%와 31%로 팽팽했다.

그러나 7월 여론조사 때부터 여성 지지율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달 13~15일엔 국민의힘 지지율은 24%로 하락한 반면 민주당은 35%로 올라 7%포인트 격차를 보였다.

이 같은 현상은 7월 넷째 주, 다섯째 주 조사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20~22일 조사 당시 양당의 여성 지지율은 국민의힘 25%, 민주당 35%로 10%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지난 달 27~29일 조사에선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여성 응답자는 24%로 집계됐다. 반면 민주당을 지지하는 여성 응답자는 39%까지 오르며 양당 간의 차이를 12%포인트까지 벌였다.

이 때문에 전체 정당 지지율에서도 국민의힘은 28%로 민주당(35%)보다 7%포인트 뒤처진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지지율 변화와 달리 국민의힘과 민주당에 대한 남성 지지율은 32%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파이낸셜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4월 재보선 이후 20·30세대 남성들의 목소리를 앞장서서 대변해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당 차원의 대응 전략이 불러온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웠고, 이 대표는 이를 적극적으로 응원해왔다. 최근 도쿄올림픽 양궁 3관왕에 오른 안산 선수를 향한 온라인 폭력에 대한 당의 대처도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유력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내놓은 ‘페미니즘’ 발언도 여성들의 반감을 샀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일 한 강연에서 “페미니즘이란 것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이게 선거에 유리하고 집권 연장하는 데 악용돼선 안 된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최근 국민의힘의 일련의 행태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준석 당 대표 당선의 후폭풍, 악영향이라고 해야 하나, 쉽게 말해서 거기에서 재미를 봤기 때문”이라며 “보통 2030 남성들이 그런 얘기를 하는데 그 정서를 전하면서 2030에게 어필을 하는 것으로 여성 전체를 이렇게 적으로 돌려버리는 전략”이라고 내다봤다.

파이낸셜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뉴스1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