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건국대 '석좌교수', 前이사장 방어 위한 '인맥관리' 자리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국대 김경희 前이사장, 2014년 검찰 수사 받을 당시 석좌교수 대거 영입

대법관·고검장·전직 차관·정치인 등 총망라

'옵티머스 횡령·배임' 혐의 초래한 투자 판단의 적법성…법원, 검찰 판단과 입장 달리 해

행정법원 "투자, 교육부 허가 받았어야"…건국대 A대학원장 보직해임 '선긋기'

전현직 이사장의 '부침'…위기 때 법조·정계 출신 석좌교수 영입 '인맥 투자'
건국대 '옵티머스 펀드 120억원 투자'와 관련해 유자은 현 이사장이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검찰은 무혐의로 결론낸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행정법원은 건국대가 제기한 소송에서 투자와 관련된 교육부의 허가가 필요했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다. 하나의 쟁점을 놓고 검찰과 법원이 판단을 달리 한 셈이다. 전직 이사장에 이어 현 이사장도 위기를 맞이한 가운데 석좌교수 인맥은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
건국대 '옵티머스 펀드 120억원 투자'와 관련해 유자은 현 이사장이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서울동부지검은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23일 행정법원은 '투자 행위에 앞서 교육부의 승인이 필요했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리면서 검찰의 입장변화가 주목된다.

특히 '가짜 수산업자' 사건 수사 과정에서 검찰의 건국대 수사 기간 동안 유 이사장의 모친인 김경희 전 이사장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 이방현 부부장검사 등이 각자 수차례 골프, 식사 등의 모임을 갖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됐다.

이들의 모임이 '무혐의' 청탁을 위한 것이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된 바 없다. 그러나 이 같은 사실과 별개로 건국대는 꾸준히 유력한 법조·정계 출신 인사들을 석좌교수로 임명해왔다. 박 전 특검은 '석좌교수 인맥' 중 한 명이다.

노컷뉴스

2019년 10월 4일 서울 성북구의 한 고급 레스토랑에서 건국대 김경희 전 이사장과 박영수 전 특검이 식사 모임을 하고 있다.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4일 서울 성북구의 한 고급 레스토랑에서 건국대 김경희 전 이사장과 박영수 전 특검이 식사 모임을 하고 있다. 독자 제공

金이사장, 2014년 이사장직 상실 '위기'…법조·정계 석좌교수 대거 임용


4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김 전 이사장과 박 전 특검은 2014년 초쯤 학교 관계자들과 함께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만났다. 이후 박 전 특검은 같은 해 3월부터 건국대 일반대학원 석좌교수에 임용됐다. 박 전 특검은 2009년까지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지낸 바 있다.

같은 시기 또 다른 검찰 출신 인사가 건국대 석좌교수로 임용됐다. 2013년까지 서울중앙지검장을 역임했던 조영곤 전 검사장은 박 전 특검과 같은 날짜인 2014년 3월 1일부터 건국대 일반대학원 석좌교수직에 임용됐다.

당시 김 전 이사장은 건국대 이사장 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한 상황이었다는 것이 전직 내부 관계자의 증언이다. 건국대의 부동산 개발사업의 적절성에 대한 논란이 연일 불거지고 있었고, 교육부가 감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2014년 1월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김 전 이사장과 김진규 전 총장 등을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립학교법상 금고형 이상의 형을 받으면 임원으로 재직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시 김 전 이사장은 절박한 심정이었다고 주변인들은 전한다. 박 전 특검과 조 전 검사장 모두 김 전 이사장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도중에 석좌교수로 임용됐던 셈이다.

검찰 수사에 앞서 교육부가 감사를 한창 진행 중이던 때인 2013년 9월에는 교육부 전 차관 이모씨를 석좌교수로 영입하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 2013년 3월에는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같은 해 2월에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각각 석좌교수로 임용됐다.

이후 2014년 8월 김 전 이사장은 특가법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재판을 받고 있는 도중에도 석좌교수 영입은 이어졌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김종인씨가 대표적이다. 김씨는 이듬해 2월 석좌교수를 그만뒀다.

당시 김 전 이사장은 2007년부터 5년간 학교법인 재산인 '스타시티'에 거주하며 인테리어비·임대료·관리비를 면제받는 방식으로 11억 4천여만원을 배임한 혐의를 받았다. 해외출장비·판공비 등 1억 3700여만원을 개인용도로 사용한 혐의와 인사청탁 대가로 2억 5천여만원을 수수한 혐의 등도 받았다.

하지만 법원은 개인용도로 사용한 1억 3700여만원만을 유죄로 인정했고,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017년 4월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됐고, 김 전 이사장은 17년간 유지해 온 이사장직을 자동 상실하게 됐다. 이후 김 전 이사장의 맏딸인 유 이사장이 이사장에 취임했다.

노컷뉴스

2020년 10월 이모 부부장검사(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와 건국대 김경희 전 이사장의 모임 사진. 왼쪽부터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의 지인, 이 부부장검사, 김씨, 건국대 교수, 김 전 이사장, 건국대 교수, 식당 주인.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10월 이모 부부장검사(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와 건국대 김경희 전 이사장의 모임 사진. 왼쪽부터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의 지인, 이 부부장검사, 김씨, 건국대 교수, 김 전 이사장, 건국대 교수, 식당 주인. 독자 제공

각종 의혹에 건국대의 선 긋기…"전임 이사장의 사적 활동일 뿐"


화려한 면면을 자랑하는 건국대 '석좌교수'가 다시 언급된 배경에는 최근 '옵티머스 펀드 120억원 투자' 사건이 있다.

앞서 교육부는 '부동산 임대보증금을 이사회 심의·의결 및 관할청 허가 없이 사용한 것은 사립학교법 위반'이라고 판단하면서 유 이사장을 수사의뢰 했지만,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유 이사장이 고발 됐을 때 모친인 김 전 이사장은 박 전 특검과 골프 및 식사 모임을 수차례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주로 건국대가 운영하는 파주 골프장과 청평에 위치한 골프장, 용인에 있는 골프장 등에서 골프를 즐겼다. 용인 골프장의 경우 유 이사장 남편이 경영하는 곳이다.

이들은 골프가 끝나면 성북구에 있는 한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 모임을 했다. 골프장 이용료는 1인당 약 40만원이고, 식사비는 1인당 12~15만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제는 모두 김 전 이사장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식당 지하에는 단골들을 위한 노래방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이사장은 이방현 부부장검사(서울남부지검 전 부장검사)와도 가짜 수산업자 김모(43·수감 중)씨를 매개로 골프모임 등의 회동을 했다. 이 부부장검사는 박 전 특검이 팀장으로 있던 '박근혜 국정농단' 특검팀에서 함께 일한 사이다.

이 부부장검사의 인맥 중 눈에 띄는 대목은 사법연수원 동기인 김모 부장검사가 '건국대 사건'을 맡았다는 점이다.

복수의 모임이 의혹에 휩싸이자 건국대는 김 전 이사장의 행위와 학교 행정과의 '선긋기'를 명확히 하고 있다.

학교 측은 "학교법인의 사무와 학교의 경영은 전임 이사장과는 완전히 분리·단절대 있다"며 "옵티머스 투자와 관련한 검찰의 무혐의 결정은 사법기관의 독립적이고 타당한 판단으로 학교는 이를 존중할 뿐 청탁한 바 없으며 청탁할 이유도 없다"고 공식 입장을 냈다. 그러면서 "언론을 통해 거론되는 전임 이사장의 사적 활동으로 인한 무분별한 의혹 제기도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건국대는 김 전 이사장과 박 전 특검, 이 부부장검사 등과 식사 모임 등을 함께 한 것으로 확인된 A대학원의 B원장을 지난 3일 보직해임 조치했다. 이후 경찰은 4일 A대학원에 재직 중이며, 가짜 수산업자 김씨로부터 등록금 명목의 현금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는 TV조선 현직 기자 정모씨의 거주지와 휴대전화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