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테이퍼링 임박했지만… 한은, 금리인상 시기 고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시기가 임박해진 가운데 금리 인상 시점을 놓고 한국은행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달 열린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는 금리 인상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1년 만에 처음으로 나오면서 ‘8월 금리 인상론’에 힘이 실린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열린 한은 금통위 회의록을 보면 위원 6명 가운데 5명이 “금리 인상을 결정하기 전 코로나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기 불안과 금리 인상에 따른 취약계층의 부담 등이 이유다.

한은 내부에서는 가계부채 급증, 부동산 등 자산가격 상승에 따른 ‘금융 불균형’과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보면 당장 이달에 기준금리를 올려도 이상할 게 없지만, 취약계층 이자 부담 등을 고려할 때 굳이 금리 인상을 서두를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이 우세하다는 분석이다.

다만 회의에서 유일하게 ‘기준금리 인상’ 소수 의견을 낸 금융위 출신 고승범 위원은 “금융안정에 더 가중치를 둬 기준금리를 현 0.50%에서 0.75%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기준금리 동결 의견을 낸 나머지 5명 중 4명도 고 위원과 같은 매파(통화 긴축 선호) 성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은의 달라진 기류를 감지한 국내외 금융기관들도 연달아 8월 금리 인상론을 꺼내 들었다. JP모건은 이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와 이승헌 부총재가 8월 조기 금리 인상을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JP모건은 지난 3일 공개된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서 여러 위원들이 강조한 ‘이른 시일 내의 정책 정상화’ 등을 이유로 들었다. 앞서 지난달 15일 통화정책회의 발표 직후 당시에는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10월쯤으로 내다봤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도 이날 ‘8월 금융시장 브리프’를 통해 “한국은행이 8월 26일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25bp(1bp=0.01% 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여기에 미국의 테이퍼링 가시화도 금리 인상을 재촉하는 요인이다. 크리스토퍼 월러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이사는 지난 2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테이퍼링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