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우리 곁에 돌아온 원조 메타버스 '싸이월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30대들의 추억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싸이월드가 일부 서비스를 재개하면서 정식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싸이월드는 지난 2일 로그인 서비스를 재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준비에 한창이다. 아직 모든 서비스가 시작된 건 아니다.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싸이월드Z 측은 우선 2주 동안의 점검을 거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는 시점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원조 메타버스 싸이월드의 귀환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는 메타버스(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라는 용어가 생기기도 전에 나온 원조 메타버스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당시 싸이월드 안에서 쓰였던 디지털머니 '도토리'를 가상화폐의 원조라고 여기는 시각들도 있다.

2000년대 중반까지 싸이월드는 한국에서 독보적인 SNS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제페토 등 다양한 SNS 애플리케이션이 넘쳐나는 오늘날과는 달리 당시 싸이월드는 독점적인 시장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2003년 8월 SK커뮤니케이션즈 인수 이후엔 포털서비스 네이트, 메신저 네이트온과의 연계성도 강화되면서 전성기를 맞이했다.

싸이월드의 전성기를 함께했던 2~30대들은 싸이월드의 서비스 재개 소식에 대해서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김모(29)씨는 "어릴적 추억이었던 싸이월드가 돌아왔다니 기쁘다"며 "정식 출시한다면 무조건 이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인천에 거주하는 신모(31)씨도 "싸이월드는 내 어렸을 때의 기억이 담긴 공간"이라며 "물론 당시와 지금은 다르지만 다른 SNS에는 없는 싸이월드만의 감성을 잘 공략하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안정한 서비스·복잡해진 업계 환경이 숙제

하지만 싸이월드가 공식 서비스 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을지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우선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시스템 안정성이 문제로 제기된다. 앞서 싸이월드는 당초 3월로 예정됐던 서비스 일정을 두차례 연기했다. 지난 7월에는 중국발 해킹 공격에 따른 보안 시스템 강화를 이유로 서비스 재개를 미뤘다. 또 최근 2일부터 시작한 로그인 서비스도 ID를 찾고 인증하는 과정이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을 위해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도 ID 찾기가 쉽지 않다.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거나 이름을 개명한 이용자의 경우에는 ID를 찾는 게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리고 과거와는 달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까지 범람하고 있는 글로벌 소셜 미디어 시대에서 예전의 감성만을 가지고 버틸 수 있냐는 지적이 많다.

◆변화를 시도하면서도 감성은 유지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싸이월드 측도 서비스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정식 출시일의 경우 사전 서비스의 결과를 보고 추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싸이월드가 감성만을 지닌 채 돌아오는 것은 아니다. 싸이월드Z는 재서비스를 앞두고 싸이월드를 "미니홈피를 3D로 바꾸고, 스마트폰에 최적화한 이용자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2D로 운영되던 싸이월드를 현재 유행하고 있는 3D 메타버스로 진화시키겠다는 계획으로 보인다.

싸이월드의 디지털머니 도토리도 가상화폐의 기능을 추가하고 돌아온다. 가상자산 페이코인(PCI)으로 도토리를 살 수 있게 된다. 앞서 싸이월드는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유통기업 GS리테일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싸이월드 안에서 상품 판매 서비스를 예고한 만큼 페이코인을 이용해 다른 상품 값도 결제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만약 이 계획이 실현된다면 싸이월드는 가상화폐라는 새로운 수입원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싸이월드의 강점인 감성적인 SNS의 면모도 강화한다. 현재 싸이월드는 과거 유명했던 싸이월드 BGM들을 리메이크하는 '싸이월드 BGM 2021'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홍보에 나서고 있다. 싸이월드 BGM 2021은 소유의 'Y(Please Tell Me Why)', 기프트의 '기억을 걷는 시간' 가호의 'Officially Missing You', 에일리의 '눈의 꽃'을 연달아 발매하면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30일에는 싸이월드 BGM 2021 다섯 번째 리메이크로 정승환의 '애인 있어요'가 발매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