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뉴욕 검찰총장 “쿠오모 지사 성추행 의혹 사실로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성추행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앤드류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가 3일(현지시각) 뉴욕 집무실에서 사전 녹화된 영상을 통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이날 쿠오모 지사가 전·현직 보좌관을 성추행하고, 추행 사실을 공개한 직원에 대해 보복 조처를 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 쿠오모 지사는 부적절한 행위를 하지 않았다며 이 같은 검찰 조사 결과를 반박했다. 뉴욕 주지사실 제공 영상 캡처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앤드류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의 성추행 의혹이 검찰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쿠오모 주지사는 “조사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당 인사들은 그의 사임을 요구했다.

뉴욕주 검찰총장 레티샤 제임스는 3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열어, 여성 11명이 제기한 쿠오모 지사의 성추행은 조사결과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고 <에이피>(AP)가 보도했다. 이들 여성은 쿠오모 지사가 부적절하게 몸을 만지고 외모와 성생활에 대해 언급했다고 폭로했다.

쿠오모 지사의 성추행 의혹 조사는 제임스 총장의 의뢰로 준 김 변호사와 앤 클락 변호사 등 외부 인사 두 명이 대략 다섯 달 동안 이끌었다. 이들은 쿠오모 지사와 그를 고발한 여성들을 포함한 179명을 인터뷰한 뒤 이날 165쪽짜리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제임스 총장은 “이들 인터뷰와 증거들은 매우 당혹스럽지만 분명한 그림을 보여준다. 코오모 지사는 연방법과 주법을 위반해 전·현직 주정부 직원들을 성추행했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가 나오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쿠오모 지사가 사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임을 요구했다. 뉴욕주 출신의 민주당원인 척 슈머 상원의원, 크리스틴 질리브랜드 상원의원은 공동 성명을 내어 “법 위에 있는 선출직 인사는 없다. 뉴욕주민은 더 나은 주지사를 가질 권리가 있다”고 쿠오모 지사의 사임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쿠오모 주지사는 “조사 결과는 사실과 다르다”며 “누구에게도 부적절하게 신체 접촉을 하지 않았고 부적절한 성적 접근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성추행 주장이 “정치와 편견”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고 강변하며 사임 요구도 거부했다.

한겨레

미국 뉴욕주 검찰총장 레티샤 제임스(가운데)가 3일 기자회견에서 앤드루 쿠오모 지사의 성추행 의혹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조사를 이끌었던 외부 법률가 준 김(오른쪽)과 앤 클락(왼쪽)이 배석하고 있다. 뉴욕/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지사 탄핵 권한을 가진 뉴욕주의회의 카를 히스티 의장(민주당)은 이에 대해 쿠오모 지사가 더는 현직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가능한 한 빨리” 탄핵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검찰의 조사 결과 보고서를 보면, 한 주경찰관은 쿠오모 지사가 부적절하게 그의 몸에 접촉하며 뺨에 키스를 했고, 여자 친구를 찾는 데 도와달라고 하고 왜 드레스를 입지 않았냐고도 물었다고 밝혔다.

또 에너지 회사에서 온 여성의 진술에는 쿠오모 지사가 행사장에서 손으로 가슴을 건드리고 셔츠에 적힌 글자를 따라 손가락을 움직이며 큰 소리로 그녀 회사의 이름을 읽었다고 돼 있다. 또 쿠오모 지사는 그녀에서 몸을 기울이고 “당신 어깨에 거미가 있다”며 그녀의 어깨와 가슴 사이를 손으로 솔질하듯 쓸었다.

많은 여성 직원들은 뉴욕주정부 사무실 분위기에 대해 “두려움과 공포로 가득 찬” 적대적인 직장이었다고 진술하며 쿠오모 지사의 부적절한 행위를 알리면 보복받을 것이라고 두려워했던 것으로 조사 결과 나타났다.

실제 쿠오모 지사의 성추행을 처음 고발한 주정부 직원인 린지 보일런에 대해 쿠오모 지사 쪽은 ‘그녀가 부하직원을 무시하고 무례하게 고함을 지른다는 항의를 받고 사임했다’는 메모를 언론에 흘렸다. 보일런은 이 일에 대해 “성추행 고발에 대한 신뢰성에 흠집을 내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쿠오모 지사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당시 단호하고 일관된 방역 대책을 추진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책임한 행위와 비교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성추행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고 코로나19와 관련해서도 사망자수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정치적으로 추락했다.

박병수 선임기자 suh@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한겨레 서포터즈 벗이 궁금하시다면? ‘클릭’‘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