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노기자의 잠든사이에 일어난 일]싱가포르 '1호 승인' 암호화폐 거래소 나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보다 한발 앞서 암호화폐 거래소 허가제를 도입한 싱가포르에서 1년 반 만에 '1호 승인' 암호화폐 거래소가 나왔습니다.


호주 거래소 인디펜던트 리저브, 싱가포르 1호 승인 거래소 됐다
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등 외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규제 당국은 가상자산 사업자(VASP)에 대한 첫 번째 승인을 완료했습니다. 지난 2013년 호주에서 설립된 '인디펜던트 리저브' 거래소가 1호 타이틀을 얻었는데요.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지난 2020년 1월 시행된 지불서비스법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소를 포함한 사업자들을 심사해 왔습니다. 신청서를 제출한 경우 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영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규제 당국은 사업자들에게 투자자 보호, 트레블룰 구축 여러 자금세탁 방지 조치를 준수하도록 요구했는데요.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인디펜던트 리저브는 '디지털 토큰 지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됐습니다. 아드리안 프젤로즈니(Adrian Przelozny) 인디펜던트 리저브 CEO는 "MAS로부터 허가를 획득하면서 산업 참가자로서의 인정을 받고, 고객에게 더 나은 보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서 심사를 대기 중인 암호화폐 거래소는 170곳입니다. 바이낸스, 제미니 등 대형 거래소도 포함돼 있습니다. 인디펜던트 리저브의 경우 지난해 4월 신청서를 다시 제출한 후 1년 4개월 만에 인가를 획득했습니다.



외신 “비트코인, 3만 4,000달러에서 지지선 형성할 수도”

비트코인의 단기 약세를 전망하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같은 날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다음 지지선으로 3만 4,000달러에서 3만 6,000달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하락 압력을 받고 있지만, 지지선에서 순간 반등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거래됩니다. 아시아 시장 기준 3일 비트코인 가격은 4만 달러를 하회했습니다. 일각에서는 3만 4,000달러까지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가격 하락 시 시장에 자금이 유입되면서 반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최근 하락은 비트코인이 7월 19일 이후 고가를 경신하면서 일부 투자자들이 수익 실현을 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주요 암호화폐 종목 하락세···카르다노만 4%대 상승

암호화폐 가격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4일 오전 6시 코인360기준 비트코인(BTC)은 전일 대비 3%% 하락한 3만 8,117달러입니다. 이더리움(ETH)은 4.81% 내린 2,488달러입니다. 바이낸스 코인(BNB)은 3.53% 하락한 321달러, 카르다노(ADA)는 4.37% 오른 1.37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요 암호화폐 중 카르다노만 상승세를 연출 중입니다.

노윤주 기자·박성민 PD daisyroh@ daisyroh@decenter.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