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계속 살아야 거주기간 인정"…3기 신도시 입성 궁금증 베스트5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자료 = 국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청약 1차 지구 특별공급 접수가 3일까지 진행된다. 4일부터는 공공분양 일반공급 1순위 등을 시작으로 자격요건별 신청·접수가 순차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결혼 예정이 없는 미혼이거나 만 65세 노부모를 부양하지 않는 등 신혼희망타운과 공공분양 특별공급 신청이 예비 청약자는 공공분양 일반공급으로 신청하면 된다.

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공공분양 일반공급은 오는 4일부터 1순위 접수를 시작한다. 단,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사람 중 무주택기간 3년 이상이며, 청약저축 납입인정 금액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성남복정1의 경우에는 성남시 2년 이상 거주 요건이 추가된다.

공공분양 일반공급 물량은 총 378가구로 인천계양에서 110가구, 남양주 진접2 174가구, 성남 복정1 94가구다. 해당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나, 무주택기간과 납입인정 금액 요건을 갖추지 못한 1순위는 5일에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 및 수도권 거주하는 1순위는 6~10일 일반공급 2순위는 11일 신청할 수 있다.

인천계양은 인천광역시 거주자에 50%, 수도권 거주자에 50%를, 남양주 진접2는 남양주시 거주자(1년 이상)에 30%, 경기도 거주자(6개월 이상) 20%, 수도권 거주자에 50%를 우선공급한다. 성남 복정1의 경우 성남시 거주자(2년 이상)에게 100% 우선공급한다.

신청 자격은 7월 16일 기준 ▲수도권 거주 ▲무주택세대구성원 ▲입주자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가입 ▲소득·자산 기준 충족(전용 60㎡ 이하 신청 시) 조건을 갖춰야 한다.

일반공급은 1순위와 2순위로 나눠 접수하며, 1순위는 입주자저축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이면서 월 납입금을 24회 이상 납입한 세대주다. 무주택세대구성원 전원이 과거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어야 한다. 1순위에 해당되지 않으면 2순위로 분류된다.

LH 관계자는 "세부 필요 요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별적으로 공공분양 입주자모집공고문을 읽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4일에는 경기도 및 기타지역(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도 신혼희망타운 청약 접수도 실시한다.

다음은 LH가 사전청약 상담센터에서 상담한 내용 중 자주 묻는 질문 5가지 내용이다.

Q. 거주기간은 어떻게 계산하나?

A. 거주기간은 해당 지역에 '연속적으로' 거주한 기간을 의미한다. 예컨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남양주시에 전입해 있던 가구가 2019년에 서울시로 전출한 이후 2020년에 남양주로 다시 전입해 현재까지 거주하는 경우, 거주기간은 2020년부터 계산하면 된다.

다만, 해당지역 거주기간에 국외 체류기간이 90일을 초과 및 연간 183일 초과한 경우 해당지역 거주자로 인정받을 수 없으니, 모집공고문을 통해 거주기간 산정 시 국외 체류기간 적용 기준 등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Q. 상속 받은 후 처분한 경우 무주택 기간은?

A. 무주택 기간은 신청자 및 세대구성원 전원의 무주택 기간을 고려한다. 신청자 및 세대구성원이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있는 경우 그 주택을 처분한 후 무주택자가 된 날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하면 된다. 두 차례 이상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최근에 무주택자가 된 날부터 기간을 산정한다.

다만,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53조 제1호에 따라 상속으로 주택의 공유지분을 취득해 해당 주택을 처분한 경우 해당 주택은 소유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고 해당 주택을 소유했던 기간은 무주택기간 산정 시 제외된다. 하지만 공유지분으로 취득한 경우가 아니라면 해당되지 않는다.

Q. 소득 산정은 어떻게 하나?

A. 공공분양 일반분양에서 전용 60㎡이하 주택을 신청하는 경우 소득과 자산 요건이 있다. 소득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액의 100% 이하(3인 가구 기준 603만160원), 자산은 부동산 2억1550만원과 자동차가액 3496만원 이하를 충족해야 한다. 소득과 자산 산정 대상은 신청자 뿐 아니라 무주택세대구성원 전원을 포함한다.

소득 산정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원천정보를 보유한 공공기관으로부터 수집·조사한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 소득 종류에 따라 소득자료 출처기관이 다르므로 모집공고문 '조회대상 소득항목 및 소득자료 출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Q. 보유 중인 자산이 공동 명의일 경우 계산은?

A. 부동산(건물·토지) 및 자동차를 지분으로 공유하고 있는 경우 전체 가액 중 해당 지분 가액만을 소유한 것으로 본다. 단, 동일 세대원간 지분을 공유할 경우에는 지분 합계액으로 계산한다.

Q. 재당첨 제한이 있을 경우 일반공급 신청에 제한이 있나?

A. 재당첨제한 적용 주택에 당첨된 사람 또는 그 세대에 속한 사람, 과거 부적격 당첨자로 처리돼 청약 제한 기간 내에 있는 사람은 사전청약 당첨자로 선정될 수 없다. 본인 및 세대구성원의 청약제한 여부는 청약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