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박지원 “한·미훈련 유연 대응해야”… 野 “北 비위맞추기 경쟁”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권 ‘北 중단요구’ 공방전

朴 “北 비핵화 등 논의 위해 필요

통신선 복원도 김정은이 제의”

야권, 국정원장 발언에 거센 반발

하태경 “김여정의 하명기관 전락”

김기현 “훈련은 한·미동맹의 핵심”

세계일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보고사안을 준비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한·미연합훈련 중단 요구와 관련해 유연한 검토 필요성을 언급했다. 국정원은 또 남북통신선 복원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제의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야당은 박 원장의 발언과 관련해 “국정원이 김 부부장의 하명기관으로 전락했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박 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 현안보고 자리에 출석한 자리에서 “한·미 연합훈련의 중요성은 이해하지만 대화 모멘텀을 이어가고 북한 비핵화의 큰 그림을 위해서는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국민의힘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회의 후 기자들에게 전했다.

박 원장의 발언은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김 부부장의 반발 배경에 대해 설명을 하다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장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접촉 당시부터 지금까지 20여년 동안 미국은 북한 인권 문제를,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해 왔다”고 설명했다.

야권은 즉각 박 원장 발언에 강력 반발했다. 하 의원은 “국정원이 김 부부장의 하명기관으로 전락했다”면서 “국정원은 정보 부서이지 정책부서가 아니다. 통일부가 이야기했는데 굳이 국정원이 또 (입장을) 낸 것이 이해가 안 된다. 북한 비위 맞추기 경쟁을 하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하 의원은 “‘박지원 국정원’은 국정원 위상을 아주 창피할 정도로 추락시켰다”며 박 원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김병기 의원은 “국정원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 박 원장의 소신,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박 원장이 “다양한 정보를 종합할 때 북한은 지난 3년간 핵실험을 하지 않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도 발사하지 않았는데 미국이 상응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불만이 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북 제재 일부를 조정 또는 유예해 북한의 의구심과 불신을 해소해야 대화로 유인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여야 간사는 이날 정보위 개최 배경을 놓고도 “국정원이 열고 싶다고 해서 열었다”(하 의원), “통신연락선 복원에 따른 의원 질의가 있어 열렸다”(김 의원)라고 대립했다.

세계일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 관련 현안보고를 준비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은 여권 내에서 한·미 연합훈련 연기 관련 언급이 나오는 것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미 연합훈련은 한·미동맹의 핵심요체이며 대북방어력과 전쟁억지력을 강화하기에 반드시 필요하다”며 “문재인 정권이 이번에 ‘김여정의 하명’에 따라 연합훈련을 위축시킨다면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 국익을 팔아먹었다는 비난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연합훈련 진행을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연합훈련 진행이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보고에서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배경을 설명하던 중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친서교환 중 김 위원장이 먼저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아울러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제의한 적은 없으며, 화상회의도 실무회의 형태의 제의라고 부연했다. 또 김 위원장의 건강에는 이상이 없으며 김 부부장은 외교·안보분야에서 총괄적인 위상을 발휘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