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정원 “통신연락선 복원, 김정은 요청…한미훈련 유연 대응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보고…“신뢰 회복과 관계 개선 의지”

한겨레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정보원이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조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요청한 것”이라며 “남북이 통신연락선을 통해 매일 두 차례 정기적으로 통화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또 지난 1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한미연합훈련 관련 담화와 관련해서는 “훈련을 중단할 경우 남북관계 상응 조처 의향을 드러낸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정원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설명했다고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전했다. 두 의원은 “국정원이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지난달 29일부터 매일 한 차례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정보를 교환하고 있으며, (함정 간) 국제상선통신망은 오늘부터 정상적으로 교신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이 통신연락선 복원을 제의한 건 “지난 4월부터 남북 정상 간 두 차례 친서 교환을 통해 신뢰 회복과 관계 개선의 의지를 확인했고, 판문점 선언 이행 여건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다만,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가 제시한 바 없다”며 선을 그었다고 한다. 김 의원은 “화상회의는 보도된 대로 제의를 했는데 실무회담에서의 비대면 화상회의를 이야기하는 것이며, 정상회담을 제의한 적도 없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지난 1일 ‘김여정 담화’에 대해서는 “북한이 근본 문제로 규정한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선결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이라고 국정원은 해석했다. 박 원장은 “한미연합훈련의 중요성을 이해하지만, 대화와 모멘텀을 이어가고 북한 비핵화의 큰 그림을 위해선 한미훈련에 유연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했다고 두 의원은 전했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국정원의 국회 보고 뒤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은 어느 일방이 먼저 요청한 것이 아니라, 양측이 서로 충분히 협의하고 합의한 결과”라고 밝혔다.

여야 정보위 간사는 ‘김여정 담화’가 발표된 지 이틀째인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 일정이 언론에 공개된 형식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라는 김여정 요구에 대해 국정원이 입장을 밝히는 게 바람직하지 않으며 공개되지 않기를 요청했지만 박지원 원장은 제 입장을 수용하지 않았다”며 “대한민국 안보를 책임지는 국정원이 사실상 김여정의 하명기관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간사인 김 의원은 “오늘 정보위가 열린 것은 남북 통신연락선 구축 뒤 언론과 의원들의 개별 질문이 많았기 때문”이라며 “공식화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서 여당 쪽에서 (전체회의를) 요청하는 형식을 빌렸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한겨레 서포터즈 벗이 궁금하시다면? ‘클릭’‘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