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4단계서도 등교수업' 가시화…교원단체들도 허용 요구 잇따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은혜, 6개 교원단체 간담회…교사노조는 반대 의견

감염병 전문가 회의서도 4단계 때 등교수업 허용 의견

뉴스1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학부모가 등교하는 자녀를 배웅하고 있다. 2021.7.12/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정지형 기자 = 오는 2학기에 학생들이 얼마나 등교할 수 있을지에 교육계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교육부와 교원단체 간담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때도 등교수업을 허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와 감염병 전문가 사이의 자문회의에서도 학교 밀집도 기준을 조정해 4단계 상황에서도 등교수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 데 이어 교원단체들도 비슷한 취지의 주장을 내놓으면서 거리두기 최고 단계에서도 학교는 문을 열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 좋은교사운동, 실천교육교사모임, 새로운학교네트워크 등 6개 교원단체 대표와 비대면 간담회를 열고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오는 9일 이후에도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 비수도권은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교원단체들은 등교수업 확대를 위한 지침 변경을 주문했다.

현행 거리두기별 학교 밀집도 기준을 보면 2단계까지는 모든 학교에서 전면 등교가 가능하지만 3단계 때는 초등학교는 전교생의 6분의 5까지, 중·고등학교는 3분의 2까지 등교할 수 있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전교조는 이를 개편해 3단계 때도 각급학교에서 전면 등교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 4단계가 돼도 초·중·고등학교에서 3분의 1 이상 등교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은 매일 등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소영 전교조 대변인은 "4단계가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학습 결손 누적이 우려된다"며 "감염병 사태가 더 심각해져서 직장 등도 문을 닫는 '셧다운' 상황이 될 때 학교도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전교조 외 좋은교사운동, 실천교육교사모임, 새로운학교네트워크 등 단체도 4단계 상황에서 등교·원격수업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학교가 문을 닫았을 때 학생들이 겪는 피해가 너무 크고 원격수업을 통해 제대로 학습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계속 확인되고 있어 등교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3단계 때 전면 등교할 필요성도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다만 교사노조는 4단계 때 등교수업을 실시하는 방안에 대해 반대했다. 학생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돼야 한다면서 9월 말까지는 학교 밀집도 기준을 조정하는 것에 대해 매우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총의 경우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수업 관련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다. 학교 밀집도 기준을 완화해서 등교수업을 확대하는 문제는 방역당국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전문적인 영역인 만큼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만주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이사장은 "4단계 상황에서도 등교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며 "지역과 학교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교 학생 등은 등교를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앞서 지난달 30일 감염병 전문가와 자문회의를 가졌는데 이때도 학교 밀집도 기준을 조정해 등교수업을 늘리는 방안이 제시된 바 있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이재갑 교수는 "4단계 때도 최소한 유치원생, 초등학교 1·2학년, 특수학교 학생, 소규모학교 학생 등은 등교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다른 학생들과 관련해서는 밀집도를 어떻게 낮출지에 대한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감염병 전문가, 교원단체와 잇따라 논의한 데 이어 오는 4일에는 전국 시·도교육감과 2학기 학사운영 관련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이후 관련 논의를 종합해 다음 주 중으로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hunh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