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반명 전선' 다시 부상…與 주자들 음주운전·홍보비 등 이재명 집중 '난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음주운전 전과에 "검증단 설치하자" vs "차라리 과거 지적하고 싶다 해라"

도정까지 전선 확대…"혈세로 홍보비·주유비" 지적도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원팀' 협약식에서 짝을 나눠 '원팀'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 2021.7.2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경기도의 100% 재난지원금, 기본소득 홍보비, 유관기관 직원의 선거운동, 음주운전 등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고리로 3일 '반명(반 이재명) 전선'이 다시 부상했다.

특히 주자들은 이 지사의 개인 관련 이슈에 더해 경기 도정으로 공세 범위를 확대하며 집중 난타하는 모양새다.

◇음주운전 집중 공세에…이 지사 "죄송하다"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

민주당 경선 후보들은 이날 오전부터 이 지사가 지난 2004년 음주운전으로 벌금 150만원을 선고받은 것을 두고 "모든 범죄 기록을 공개하자"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특히 김두관 의원은 '음주운전 재범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강하게 압박했다.

김 의원은 "이 지사의 음주운전 (벌금) 150만원이 이상하다는 제보가 계속된다"며 범죄 기록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즉각 "음주운전을 비롯한 100만원 이하 모든 범죄기록 공개에 동참하겠다"고 화답했다.

정 전 총리는 자신이 제안한 '클린검증단' 설치를 주장하며 "이 모든 검증을 위해 모든 후보께 1대 1 맞장토론(맞토론)도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했다.

정 전 총리의 검증단 설치 주장에 이낙연 전 대표도 찬성하며 "우리당이 다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자격있는 정당이라는 확신을 국민께 드릴 수 있는 기회"라며 "검증단이 꾸려지면 저부터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이 지사는 과거 음주운전에 대해 재차 사과하면서도 재범 의혹에 대해선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변명의 여지 없이 음주운전을 한 사실은 다시 반성하고 사과드린다. 죄송하다.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오래 전부터벌금 액수와 상관없이 모든 전과를 공천 심사(과정)에서 제출하고 있다"며 "본인들도 (기록을) 내셨을 텐데 이해하기 어렵다. 이재명의 과거를 지적하고 싶었을 텐데 차라리 그 말씀을 하셨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후보자 '원팀'협약식에서 핵심공약 원팀 퍼즐 맞추기 퍼포먼스를 하는 이낙연 전 대표를 바라보고 있다. 2021.7.28/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李-李 홍보비 두고 충돌…결국 당 선관위 신고까지

이 지사와 가장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이 전 대표 측은 전날 경기도 홍보비 지출을 두고 '언론통제' 의혹을 꺼낸 데 이어, 이날 기본소득 광고를 위한 경기도 예산 동원 논란을 제기했다. 이 지사의 '현직 프리미엄'을 겨냥한 견제로 분석된다.

박래용 이낙연 캠프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치권부터 학계까지 기본소득 재원과 복지 효과에 심각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며 "그런데 대선 후보로 나선 지사의 일개 공약을 홍보하는데 경기도가 그동안 쏟아부은 돈을 보면 벌어진 입을 다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기도청이 기본소득 홍보에 쏟아부은 돈이 현재까지 광고횟수 808회, 총 33억9400만원"이라며 "이 중에는 해외 언론사인 미국 'CNN', '타임', '포브스', 유럽의 '유로뉴스'에 준 광고비 4억원도 있다. 내 돈이라면 그렇게 쓰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이낙연 캠프의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은 전날 "경기도민 혈세가 선거운동을 위한 주유비로, 차량 유지비 등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경기도 인구인) '1380만 시간'을 무책임하게 쓰지 말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 지사 측은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라며 맞대응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경기도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에서 1인당 홍보비가 끝에서 두 번째로 적다"며 "네거티브를 하려면 최소한의 논리를 갖추고 하면 좋겠다. 이런 것을 견강부회, 침소봉대라고 한다"고 쏘아붙였다.

경기 분도론에 대해서도 "모두가 손실을 보는데 한쪽만 덕을 본다. 도지사 자리가 하나 더 생긴다"며 "분도는 정치인들이 국민이 아니라 자기를 위해 정치하는 대표적 케이스"라고 이 전 대표를 정조준했다.

특히 이 지사 측은 경기도 홍보비를 두고 비판 논평을 냈던 이 전 대표 측 오영훈 수석대변인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윤리감찰단에 신고하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 지사 측은 "이 지사는 개인 일정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철저하게 공식 도정 일정과 분리하는 등 경선일정 수행 과정에서 일체의 세금을 사용한 일이 없다"며 "(오 수석대변인은) 허위사실 유포를 통해 이 후보의 명예를 훼손하고, 경선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훼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근거 없는 음주운전 추가설, 언론 길들이기 루머 등이 이런 '묻지마 네거티브'의 단적인 예"라며 "이런 수법들로 더 이상 경선판을 흐리도록 용납해서는 안된다. 단호한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ir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