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尹 국힘 들어가자 멀어지는 제3지대…캠프 내부도 여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지지 철회' 문자메시지 많아 전화 드리고 있다"

채이배 "尹 행보, 보수·수구…'공정과 상식' 없어"

연합뉴스

국민의힘 원외당협위원장과 간담회 하는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시 강북권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8.3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류미나 이동환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을 기반으로 한 외연 확장을 표방하고 나섰지만, 전격 입당에 따른 후유증이 가시지 않은 분위기다.

국민의힘에 거부감을 느끼는 지지층 일부가 입당에 실망을 드러내거나 지지를 철회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3일 서울 강북권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간담회를 하고 '선거 험지'인 은평갑 지역 당원 모집에도 참여했다.

전날 국민의힘 사무처와 보좌진협의회, 103개 의원실을 전부 돌아다니며 입당 신고식을 치른 데 이어 이틀째 속도감 있는 스킨십 행보를 보인 것이다.

윤 전 총장은 '더 큰 국민의힘'을 입당 명분으로 내걸었다. 탈진보 세력까지 아우르겠다고 장외에서 한 약속을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병민 캠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국민의힘 대선주자가 되는 길에 안주하지 않고, 당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후보의 외연 확장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광주·전남에서 윤 전 총장을 돕기로 한 송기석 전 의원은 통화에서 "지역 정서상 국민의힘 후보라고 하면 지지 호소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박주선 전 의원도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이 입당 전에 중도나 일부 진보 세력과 함께하기로 다짐하고, 지지 성명을 받았으면 어땠을까 싶다"고 아쉬워했다.

조배숙 전 의원은 "민주당에는 실망했고 국민의힘 쪽으로는 갈 수 없는 분들이 윤 전 총장에게 기대했다가 입당 후 고민하는 것 같다"며 "특히 호남 출신들이 그렇다"고 전했다.

윤 전 총장도 전날 국회의원회관에서 당내 대권주자인 박진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문자메시지로 지지 철회한다고 하는 분이 많다"며 "할 수 있는 대로 다 전화를 드리고 있다"고 어려움을 내비쳤다고 한다.

캠프 내부적으로도 조기 입당에 반대 의견을 냈던 일부 인사들의 불만이 아직 해소되지 못한 상황이다.

당장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등 캠프 내 전문가 그룹은 "정치할 생각이 없다"면서 국민의힘 입당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바른미래당 출신인 김관영 김성식 채이배 전 의원도 윤 전 총장 측의 영입 제안에 모두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채 전 의원은 이날 SNS에서 "'영입되면 좋고, 안 되면 말고' 식으로 전직 의원들에게 전화를 돌리고, 심지어 전화도 만남도 없이 언론에 흘렸다"며 "이런 영입 과정을 겪어 보니 하수 중 하수"라고 불쾌해했다.

그는 "캠프는 중도 확장을 한다고 하면서 윤 전 총장 행보는 보수·수구"라며 "출마 선언의 '공정과 상식'은 없고, 비상식적인 언행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은 '속도 조절'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기로 뜻을 세우고 신속한 입당을 결심한 마당에 온전히 '국민의힘 사람'이 되기를 주저할 필요 없다는 판단에서다.

권성동 의원은 통화에서 "캠프 안에 당원 아닌 사람도 있는 것은 외연 확대의 잠재력을 방증한다"며 "모두 끌어안을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캠프 총괄실장을 맡은 장제원 의원도 "앞으로 우리 당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면, 국민의힘 지지나 입당을 꺼리는 분들의 마음마저 녹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