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눈덩이처럼 불어난 중국 허난성 폭우 피해…부실대응 책임론에 국무원 조사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중국 허난성 정저우시 주민들이 지난달 20일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된 차량들을 바라보고 있다. 정저우/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중국 중부 허난(河南)성에서 발생한 폭우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당국의 재난대응 책임론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중국 국무원은 조사단을 꾸려 종합적인 재난대응 과정과 직무유기 여부 등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허난성 정부는 지난 2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중순 정저우(鄭州)시 등에서 발생한 폭우와 홍수 피해로 모두 302명이 숨지고 50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고 신화통신 등이 3일 보도했다.

앞서 허난성에서는 지난달 17∼20일 사흘 이상 지속된 큰 비로 정저우시 등이 물에 잠기면서 큰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20일 오후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201.9㎜의 물폭탄이 쏟아진 정저우는 지하철에 고립된 시민 14명이 숨진 채 발견되고 침수된 터널에서도 6명의 사망자가 확인되는 등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전체적인 인명 피해 규모도 계속 늘고 있다. 허난성 정부는 지난달 21일 1차 브리핑에서 호우 피해로 모두 25명이 숨지고 7명이 실종됐다고 발표했다. 25일 4차 브리핑 당시 인명피해 규모는 사망 53명·실종 5명으로 늘었고, 29일 8차 브리핑에서는 사망자 수가 99명으로 집계됐으며 실종자는 추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나흘 만에 집계된 인명피해 규모가 갑자기 3배 이상 늘어나면서 그 신뢰성에도 의문이 일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허난성에서 발생한 홍수로 인한 사망자 수가 이전 보고 보다 3배 이상 늘어나 재난의 전체 규모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며 “사망자 수가 왜 그렇게 급격히 늘어났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중국 내에서도 이번 재난 대응에 대한 책임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폭우로 292명이 숨지고 47명이 실종된 것으로 집계된 정저우에서는 20일 집중 호우 당시 당국이 지하철 운행과 터널 통행을 통제하지 않는 등 부실 대응으로 피해를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런 상황에서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중국 관영매체도 책임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이번 폭우와 홍수가 기상이변 때문이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정부와 관련 부서가 직무를 다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며 “재난 대응에 빈틈은 없었는지, 직무유기는 없었는지 등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고 관련자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중국 체제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중국 국무원은 이번 참사의 대응 과정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 2일 조사팀을 꾸린 상태다. 재난대응 과정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직무유기 등이 확인되면 처벌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무원은 “재난대응에 대한 과학적이고 종헙적인 조사를 진행하겠다”며 “직무상 과실이나 독직행위가 있다면 법에 따라 엄중히 문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국에서 이번 폭우로 인해 발생한 인명 피해는 2015년 396명이 숨지고 46명이 실종된 양쯔강 유람선 전복 사고 이후 최대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nomad@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