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기도민 혈세가 주유비로" 이재명 지사직 사퇴 공세 확전하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사직 사퇴' 원희룡 "염치 없다"…이낙연 측·김두관 비판 행렬

이재명 "코로나 어려운데" 책임론 배수진

뉴스1

이재명 경기지사가 2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경기도-대전광역시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정책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8.2/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한 '지사직 사퇴 압박'이 거세졌다. 이 지사는 지사직 유지를 두고 집안싸움을 넘어 지사직을 사퇴한 야권 주자 원희룡 제주지사와 전면전을 벌였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2일 '염치없는 이재명, 기본 양심부터 검증받는 게 순서다'란 페이스북 글을 통해 "도지사 역할을 형식적으로 할 수도 없고 도지사직을 활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도 없다"며 "제주도민께는 죄송하지만 깨끗하게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이 나의 양심이자 공직 윤리"라고 말했다.

이 지사를 겨냥해선 "도지사와 선거운동이 양립 가능하다고 믿는 모양이다. 자기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며 "얼마 전 코로나 방역 위반자 몇 명 적발한다고 심야에 수십 명 공직자와 언론을 동원했다. 그것은 코로나 방역이라는 도지사 역할인가, 이낙연 후보에게 쫓기는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한 선거운동인가"라고 꼬집었다.

원 지사는 배우 김부선씨와의 스캔들도 거론하며 "지금 국민은 이 지사와 모 연예인 사이에 벌어지는 진실 공방에 자존심이 상할 대로 상했다"며 "대통령이 되겠다면 지금이라도 즉각 고발해 명백히 진실을 가리는 게 당당한 자세"라고 지적했다.

현직 지사가 대선 후보로 입후보하려면 공직선거법 53조에 따라 선거일(내년 3월 9일) 9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 이 지사는 오는 12월 9일까지 지사직을 사퇴하면 된다.

아직 시간적인 여유는 있지만,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지급 방침 등 지역 재원을 활용한 정책적 행보가 이어지자 여야를 막론하고 견제구가 나오고 있다.

원 전 지사를 비롯해 야권은 이 지사의 '백제 발언' 논란과 기본소득 등을 전방위로 저격하고 있다.

여권 대권 주자들도 이 지사가 전국 순회 일정을 본격화하자 지사직 유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낙연 캠프 오영훈 수석대변인은 "이 지사는 경기지사를 사퇴하지 않은 채 지난달 30일부터 이번 달 2일까지 대구, 울산, 대전 등 전국을 순회하는 등 경기도정과 도민은 뒷전이고 자신의 대선 경선 준비에만 한창"이라며 "심지어 경기도민 혈세가 자신의 선거운동을 위한 주유비로, 차량 유지비 등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지사의 1시간은 1380만 시간의 가치가 있다', 올해 4월 저조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출석률에 대한 변명으로 이 지사가 했던 발언"이라며 "도민을 챙기느라 국가 방역 회의에도 참석하지 못한다고 했던 이 지사는 연일 지방을 돌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두관 의원 역시 "6명 후보 중 유일한 현직 도지사가 집행권을 무기로 돈(재난지원금)을 풀겠다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2일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때문에 어려운데 본인 선거가 있다고 사직하고 자기 선거에 올인하는 게 옳은가. 저는 반대로 생각한다"고 배수진을 쳤다.

앞서 이재명 캠프 측도 "원 전 지사는 공직을 너무 쉽게 생각하면 안 된다. 국민의힘 도백들의 역사를 잊어서도 안 된다"며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홍준표 의원의 경남지사직 유지 사례 등을 들어 반박했다.
jy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