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미국, 탈레반 보복 우려 미국 협력 아프간인의 미국 정착 기회, 통역 등에 부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국무부, 통역 등 미국 협력 아프간인 및 가족 난민수용프로그램 접근 인정

미국 정부·군·언론·NGO·국제안보지원군 계약 피고용인·번역·통역 아프간인

아프간인, 인접 국가로 피난 행렬

아시아투데이

아프가니스탄 의원들이 2일(현지시간) 카불의 의사당에서 열린 특별회의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의 연설을 듣고 있다./사진=카불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지난 20년 동안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에 협력해 탈레반의 보복 가능성이 있는 아프간인 수천 명이 추가로 미국에 정착할 수 있게 됐다.

미 국무부는 2일(현지시간) 통역 등으로 미국에 협력한 아프간인과 배우자·자녀 등 직계 가족에게 미국 난민수용프로그램(USRAP) 접근 권한을 인정하는 우선순위 2(P-2) 지정을 발표했다.

국무부는 “이 지정은 미국에 영구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수천명의 아프간인과 그들의 직계 가족 구성원들로 확대하는 것”이라며 “그들은 미국 소속으로 인해 위험에 처할 수 있지만 자격을 갖춘 고용이 없었거나 자격을 갖추기 위한 근무시간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특별이민비자(SIV)를 받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협력자피신작전’에 따라 P-2로 새롭게 지정된 아프간인은 미국 정부·아프간주둔 미군·국제안보지원군(ISAF) 등을 위한 계약 피고용인·현지 고용 직원·번역 및 통역인 등이다. 아울러 아프간에서 미국 정부 지원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위해 일한 아프간인과 미국 기반 언론 또는 비정부기구(NGO)에 고용된 아프간인도 포함됐다.

다만 미국 언론 및 NGO 종사자의 경우 조직의 최고위 미국 시민 직원이 추천해야 한다.

지난달 30일 특별이민비자 대상으로 미국에 도착한 아프간인 221명은 비자 절차가 마무리되는 동안 버지니아주의 군 기지에 머물고 있다. 이들은 미국의 보안 심사를 통과한 2500명 가운데 미국에 도착한 1진이다.

AP통신은 또 다른 4000명의 특별이민비자 신청자와 가족들은 미군의 철수 완료를 앞두고 제3국으로 이주할 예정이고, 약 2만명이 난민수용프로그램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특별이민비자 신청자는 2만명 정도이지만 여러가지 방식으로 미국에 협력한 아프간 주민의 수가 더 많다고 했고, 로이터통신은 5만명에 달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이달 말까지 아프간주둔 미군 철군을 완료한다는 방침이지만 주요 주둔기지를 아프간군에 이양했고, 미군 사령관이 자리에서 물러나는 등 사실상 철군 작업이 마무리된 상황이다.

이를 계기로 탈레반은 농촌뿐 아니라 정부군이 통제하고 있는 대도시에 대한 공세를 강화해 점령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지난달 21일 탈레반이 아프간 420여개 지역 가운데 절반 넘는 210개 이상 지역을 점령했고, 나머지 지역의 34개 핵심 거점을 압박해 카불을 포함해 주요 도시를 고립시키려 한다며 탈레반이 전략적 모멘텀을 맞이했고, 아프간 완전 장악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불안을 느낀 아프간인들이 터키·파키스탄 등 인접 국가로 몰려들고 있다.

터키 난민·이민센터(IGAM) 대표는 6월 이후 이란을 경유해 터키에 도착한 아프간 난민이 하루 500~1000명이라고 밝혔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전했다.

터키 앙카라에서 아프간 출신자가 경영하는 여행사에 따르면 터키로 피신하고 싶다는 아프간인들의 문의가 6월 이후 이전의 3배 정도인 하루 10건 이상으로 늘어났다.

타지키스탄 비상사태위원회는 최대 10만명의 아프간 난민을 수용할 수 있다고 표명했다. 약 4000만명의 아프간 인구의 약 30%는 타지키스탄계로 타지키스탄은 기본적으로 ‘동포’를 수용할 수 있다는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고 닛케이는 해석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