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영, 오만해 유조선 공격 배후 이란 지목…중동 긴장 고조(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총리 "영국인도 사망…충격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공격"

이란 "근거 없고 터무니없는 주장…도발에 강하게 대처" 영국대사 초치

연합뉴스

오만 인근 해상에서 공격을 받은 유조선 머서 스트리트호. 2016년 1월 2일 촬영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테헤란=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이승민 특파원 = 이스라엘에 이어 미국과 영국도 지난달 오만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유조선 피격 사건의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며 대응을 예고했다.

이란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면서 군사적 행동에는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중동 지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AFP 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취재진에게 "충격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공격이며 이란은 자신들이 저지른 일의 결과를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이번 공격으로) 영국인 1명도 목숨을 잃었다. 이란을 비롯한 모든 국가는 항행의 자유를 존중해야 하며 영국도 이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 외무부는 이날 이란 대사를 초치해 선박들이 국제법에 따라 자유롭게 항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평화와 안보를 해치는 행동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날 도미니크 라브 외무장관은 "영국의 평가로는 이란이 유조선을 목표로 삼아 하나 이상의 무인 항공기를 사용했다"면서 "이는 고의적이고 목표가 설정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도 "미국은 이란이 이번 공격을 시행했다는 것을 확신한다"면서 "이번 공격은 정당한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블링컨 장관은 "적절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군 측은 이스라엘 유조선 피격 사건에 대한 조사를 지원해왔다.

연합뉴스

이란 외무부 대변인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란 정부도 영국 대사를 초치해 항의하고 이런 미국과 영국의 주장은 정치적이며 터무니없다고 일축했다.

사이드 하티브자데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도발적이고 잘못된 비난"이라면서 미국과 영국은 이와 관련해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못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란은 국익과 안보를 지키는 데 있어서 주저함이 없으면 어떠한 모험적인 행동에 대해도 즉각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의 고위 외교관도 미국과 영국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거들었다.

자미르 카불로프 외무부 제2아주국 국장은 스푸트니크 통신에 "머서 스트리트호 공격에 이란이 개입했다는 것을 입증할 근거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9일 오만 인근 해상에서는 유조선 머서 스트리트호가 드론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공격을 받아 영국인 선장 1명과 루마니아인 보안요원 1명 등 2명이 목숨을 잃었다.

머서 스트리트호는 일본 기업 소유의 선박이며, 이스라엘 재벌 이얄 오퍼의 국제 해운사 조디악 해양이 운용하는 선박이다.

이르 라피드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사건 발생 다음 날 성명을 통해 이란을 배후로 지목하고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라피드 외무장관은 블링컨 장관, 라브 장관 등과 이란의 유조선 공격에 대한 조치를 논의했다.

이어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도 1일 주례 각료회의에서 "유조선 공격 주체가 명백하게 이란임을 천명한다"며 "그에 관한 정보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고 예루살렘 포스트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걸프 해역 항해하는 미국 해군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lkbin@yna.co.kr

logo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