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도쿄올림픽]女축구 최강 미국, 복병 캐나다에 덜미...올림픽 金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캐나다 여자축구 대표팀 제시 플레밍(17번)이 미국과의 도쿄올림픽 여자축구 4강전에서 페널티킥을 성공시킨 뒤 기뻐하고 있다. 사진=AP PHOTO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미국 여자축구 대표팀의 칼리 로이드가 캐나다와의 4강전에서 패한 뒤 두 손으로 머리를 감싸고 슬퍼하고 있다. 사진=AP PHOTO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여자 축구의 절대강자 미국이 도쿄올림픽에서 금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여자 축구 랭킹 1위 미국은 2일 일본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축구 여자부 4강전에서 캐나다에 0-1로 덜미를 잡혔다.

미국은 여자축구가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처음 채택된 1996년 애틀랜타 대회에서 초대 금메달을 차지했다. 이후 2000년 시드니 대회에선 금메달을 놓쳤지만 2004년 아테네 대회부터 2012년 런던 대회까지 올림픽 3연패를 이루면서 최전성기를 누렸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대회에선 8강에서 스웨덴와 1-1 무승부를 기록한 뒤 승부차기에서 3-4로 패해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당시 금메달은 독일이 차지했다.

미국은 이번 도쿄 대회에서 9년 만에 다시 정상 복귀를 노렸지만 복병 캐나다에게 덜미를 잡히면서 동메달 결정전으로 밀려나게 됐다. 미국은 이날 경기 전까지 캐나다를 상대로 51승 7무 3패로 월등히 앞섰지만 이날 이변의 희생양이 됐다.

미국은 슈팅 숫자 13대3, 유효슈팅 4대2, 볼점유율 60%대40%을 기록할 정도로 경기 내용면에서 캐나다를 압도했다. 하지만 좀처럼 캐나다의 수비를 뚫지 못하고 고전하다 후반 29분 페널티킥을 허용하면서 뼈아픈 결승골을 내줬다.

2012 런던 대회와 2016 리우 대회에서 2회 연속 여자 축구 동메달을 목에 걸었던 캐나다는 우승후보 0순위 미국을 이기고 결승에 올라 최소 은메달 이상을 확보하게 됐다.

캐나다는 스웨덴 대 호주의 또다른 4강전 승자와 오는 6일 오전 11시 금메달을 놓고 결승전을 치른다. 반면 미국은 5일 오후 5시 동메달 결정전을 갖게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