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 때리고 지원금 돌출···"이재명, 펜싱으로 치면 동시타 전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일 대전 카이스트(KAIST) 본원을 방문, 반도체 연구시설로 이동하고 있다. 대선 출마 선언 이후 대전을 첫 방문한 이 지사는 이날 대전과 충북지역을 끝으로 1200㎞ 전국 순회를 마무리했다. 김성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검토’ 발언이 정치권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와 여야가 합의한 ‘소득 하위 88% 지급’ 방침에 대해 여권 지지율 1위 대선 후보가 수정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야권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경쟁 후보들까지 잇따라 반대 의사를 나타내면서 논란도 커지고 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2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여야 간 합의로 결정했던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지 않겠나”라며 “국회의 결정에 따르려 하는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하면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이 지사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배제된 나머지 12% 경기도민 전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88%라는 산물은 당·정·청뿐만 아니라 야당까지 합의한 것인데, 어렵게 결정한 것을 경기도가 뒤집어버리면 다른 시도는 어떻게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이날 오후 대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 도민에게 지급해야 된다는 게 제 신념이고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와 다르게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어떤 게 더) 나을지는 해당 주민이 알아서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에 날 세운 이재명…선거 전략 변화?



전날 ‘100% 재난지원금 검토’ 논란에 불을 지핀 이 지사는 이날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과 각을 세웠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부정식품이라는 것은, 없는 사람은 그 아래 것도 선택할 수 있게 더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언론 인터뷰를 거론하며, “어안이 벙벙하다. 신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을 인용하면서 한 이 발언을 보고, 제 눈을 의심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이재명(左), 윤석열(右)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이어 “독약은 약이 아니다. 국가의 기본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윤 후보께서 대통령으로서 만들고자 하는 나라는 도대체 어떤 나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도 했다. 그간 이 지사는 윤 전 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할 때를 제외하곤 직접 비판을 비교적 자제해 왔다. 이날 이재명 캠프는 윤 전 총장에 대한 비판 논평 2건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비판 논평 1건도 발표했다.

이 지사가 이날 윤 전 총장 비판에 주력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선 “이재명 캠프 기조가 바뀌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주까진 ‘백제 발언’ 논란 등 이낙연 캠프 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외부의 적과 싸우면 내부 다툼이 잠잠해지는 효과가 있지 않겠냐. 캠프에서 결선 투표 없는 본선 직행을 위한 전략적 선택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난전(亂戰) 불가피…리스크 관리가 관건



이와 관련 이재명 캠프 소속 관계자는 “윤석열 전 총장의 조기 입당으로 지난주와는 구도가 완전히 바뀌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제3지대에 머물다 연말이나 내년 초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를 거칠 것으로 예상하던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일찍 입당하면서, 경선 기간이지만 사실상 본선이 시작됐다”는 설명이다.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이슈에 대해서는 “경선에 불리하지 않다”는 내부 셈법도 있었다고 한다. 이재명 캠프의 한 의원은 “여론조사를 보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민주당 지지층은 압도적으로 찬성한다”며 “이 지사 본인도 ‘전국민 지급’이 맞는다고 주장해 온 만큼 의견을 내는 게 흐름으로는 자연스럽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전북 전주에 있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을 찾아 탄소섬유로 만든 차량 부품을 들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넓어진 전선에 대한 리스크 관리는 향후 숙제로 지목된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이 지사 쪽에선 이슈를 자신들이 주도하겠다는 의도가 있겠지만, 발언이 늘어날수록 리스크도 함께 커진다. 자칫 ‘이슈 바꿔치기’라는 의혹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경기도 일부 기초자치단체에선 이날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에 대해 “충분한 상의가 없었다”는 불만도 흘러나왔다.

이른바 ‘이(李)-이(李) 내전’ 역시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낙연 캠프 오영훈 수석대변인은 이날 이 지사의 3박 4일 지역 방문에 대해 “경기도정과 도민은 뒷전이고 자신의 대선 경선 준비에만 한창”이라고 비판했다. 박래용 대변인은 경기도청 광고비 집행 내역 공개를, 배재정 대변인은 이 지사의 2004년 음주운전 경력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이재명 캠프는 지난달 30일 이낙연 캠프 윤영찬 정무실장이 제기한 ‘이 지사 성남시장 재임 시절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해 “문제 된 분은 윤 의원 측근”이라고 거세게 반박했다. 이 지사 측은 이날 비판 논평에도 건건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이재명 캠프 전략은 펜싱으로 치면 ‘동시타’를 얻어 점수 차를 유지한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 과정에서 나온 거친 언행이 본선 경쟁력을 해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오현석 기자 oh.hyunseok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