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韓수출 하반기엔 10%대 성장…3분기 수출경기 좋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H투자증권 보고서

"7월 한국수출 역대 최대, 글로벌 인프라 투자 등 영향"

수출 증가율, 2분기 고점 통과, 3분기 15%, 4분기 10% 예상"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올 7월 수출이 한국 무역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하반기에도 10%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내 수출 기업들은 3분기 수출 경기가 2분기보다 좋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일 정여경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7월 수출은 세계 각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석유화학, 일반기계 수출 호조에 힘 입어 1956년 통계가 집계된 이래 월 최고치인 554억달러를 기록했다”며 “한국 수출처 다변화, 신흥국(중남미, 중동, CIS) 수요가 부상했다”고 말했다.

한국 7월 수출은 554억달러로 전년 대비 29.6% 증가해 예상치(30.9%)를 소폭 하회했다(일평균 수출 +32.2%). 7월 수입은 537달러로 전년 대비 38.2% 증가했다.

품목별로 보면, 반도체(+39.6%)는 슈퍼사이클로 알려진 2018년 7월을 앞질렀다. 6월에 이어 7월에도 서버용 메모리 수요가 수출 호조세를 이끌었다. 컴퓨터(+26.4%), 무선통신기기(+5.0%) 등의 IT 품목들도 재택 근무, 디지털 전환 흐름에 따라 중국·미국향 수출이 증가했다는 평이다.

석유화학(+59.5%)은 건설 자재에 쓰이는 합성수지, 타이어에 사용되는 합성고무를 중심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 중남미로는 건축자재와 포장용기, 독립국가연합(CIS)으로는 수도관, 바닥재 등 건설 자재 수요가 급증했다.

일반기계(+18.4%)는 IT기기 생산에 필요한 광학기기가 호조세를 보였다. 또한 주요국이 인프라 투자로 경기 부양에 나서면서 건설기계 수출은 선진국(미국, EU) 및 신흥국(중남미, 중동, 인도)으로 고르게 증가했다. 건설중장비(미국향), 소형굴삭기(EU향), 도로 건설기계(인도향)가 견인했다.

한편, 차량용 반도체 수급 상황이 개선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자동차(+12%)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정 연구원은 “유가 상승으로 소비 심리가 회복되는 중동으로 자동차 수출이 크게 증가한 점이 특징적이었다”며 “차부품(+35%)도 신차 출시와 인도 내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며 호실적을 지속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하반기 수출액은 10%대 성장을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한국 수출 증가율은 2분기 중 고점을 통과했고, 하반기에도 10%대 성장세(3 분기 15%, 4 분기 10%)를 이어갈 전망”이라며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7월 말 기준 국내 수출 기업들은 3분기 수출 경기가 2분기보다 좋아질 것으로 응답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17년 당시에는 수출 모멘텀이 꺾일 때 자본재 수입 증가율이 급격하게 하락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반도체 제조 장비, 컴퓨터 처리장치 등을 중심으로 자본재 수입액이 상승세를 지속 중”이라며 “국내 기업들의 기계 수주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한국 수출 궤적은 병목현상 해소에 달려있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