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vs 이낙연 신경전→'이심송심' 논란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혁 기자]

'李-李 충돌' 2라운드는 '이심송심'?..."심판은 구단서 나와라"

이재명, 전주서 '백제 발언' 일축...이낙연, '인천 공략' 2차 슈퍼위크 접전 노림수

머니투데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7월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의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는 휴일인 1일 지역 민심을 훑으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두 후보 모두 서로를 정면 비판하지 않았지만 측근들이 날선 대리전을 벌이는 등 본경선 2차 TV 토론(4일)을 앞두고 공세의 고삐를 놓지 않았다.

이 가운데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송영길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이재명 편들기' 중단을 촉구하며 공정한 경선 관리를 요구한 것인데 경선 경쟁구도에서 새로운 갈등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재명 "전라도 없다면 민주당은 존재하기 어려워"…이낙연, 수도권 정밀 공략

이날 이 지사는 민주당 전북도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학혁명에서 나온 '대동' 세상의 본래 출발은 전북"이라면서 "전라도가 없다면 민주당은 존재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호남 민심 잡기에 주력했다. 이는 지난달 27일 광주를 찾아 "그 어르신(김대중 전 대통령)의 '피 맺힌 절규'를 기억한다"며 이른바 '백제 발언'을 정면 비판한 이 전 대표를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백제 발언 인터뷰) 녹취파일을 실제로 들어보면 오해라는것을 알 수 있다"며 "모두에게 상처와 피해를 주는 일이다. 내용을 정확히 봐달라"고 일축했다.

이 전 대표에 대해서는 "경륜이 뛰어나고 오랫동안 국가를 위해 봉사한 유능하고 유력한 분"이라고 했다. 하지만 간담회 직전 이재명 캠프는 이 전 대표가 최근 경기도에서 북부지역을 분리해 '경기북도'를 설치하겠다고 공약한 것과 관련해 "당장의 표를 구하는데 급급한 근시안적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이 전 대표는 인천에서 비공개 일정을 소화했다. 지난달 30일 이 지사의 본진인 경기도에 이은 수도권 공략 차원이다.

특히 인천은 2차 슈퍼위크(선거인단투표) 마지막 날 경선이 열리는 지역이다. 만약 이 전 대표가 1차 슈퍼위크(9월12일 결과 발표)에서 이 지사를 누르면 인천을 등에 업고 2차(10월10일 발표)에서도 굳히기에 돌입할 수 있고 그 반대일 경우 역전의 모멘텀으로 삼겠다는 전략적 판단이 깔린 행보다.

비공개 일정인 만큼 이 전 대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으나 캠프는 "이 지사의 마타도어(흑색선전)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송영길 대표가 이 지사와 교감 아래 편을 든다는 '이심송심' 논란에 대해 "지도부는 늘 공정해야 하고 후보들에 대해서는 일점 의혹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강조한다"고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친문' 최재성 "이재명 편든 송영길 대선 리스크 노출"...경선 관리 새로운 갈등 씨앗되나

이날 최재성 전 수석은 페이스북에 "대선 관리의 제 1기준은 공정한 경쟁이다. 그런데 송 대표는 연이어 대선 리스크를 노출하고 있다"며 "이러다 대선 관리에서 손을 떼라는 말이 나올 수 있다"고 당 지도부의 경선 관련 편향성을 도마에 올렸다.

이는 민주연구원이 최근 대선 정책 기획안에 '생활기본소득'을 포함한 것을 작심 비판한 것이다. 기본소득이 '이재명표 정책'인 만큼 송 대표가 사실상 특정 후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지적을 공론화한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수석은 "지도부와 보직자는 심판이다. 심판이 구단에 속하는 경우가 없다"는 표현을 쓰며 송 대표의 리더십 자체를 강하게 문제 삼았다.

노웅래 민주연구원장은 즉각 반발했다. 노 의원은 "생활기본소득에 대한 연구는 전임 이낙연 대표 시절, 홍익표 연구원장 때 연구한 주제"라면서 "'기본소득' 주제는 어느 한 후보만의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달 송 대표와 이 지사가 함께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방문한 것을 두고 일부 뒷말이 나온 것으로 안다"며 "공정한 경선 관리 논란이 향후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