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尹, 입당하자마자 2030 공략…검증 공세 '버티기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창섭 기자] [the300]윤석열 입당 후 첫 행보는 '청년'…당 안팎서 도덕성 검증 공세도 본격화될듯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여의도 북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청년 정책 토론회 '상상23 오픈세미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8.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 이후 첫 행보로 청년을 만났다. 윤 전 총장은 청년 싱크탱크의 20·30대 전문가들을 만나 스마트팜·가상자산과 관련한 정책 제안을 들었다.

윤 전 총장은 "청년은 기득권 카르텔에 편입돼 있지 않다"며 "청년 세대의 사고와 아이디어는 실사구시·탈이념에 부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도 많이 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은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 카페에서 청년 싱크탱크 '상상23'이 주최한 오픈 세미나에 참석했다. '상상23'은 윤 전 총장 대선 조직 '국민캠프'에서 청년 특보로 임명된 장예찬 시사평론가가 출범한 2030 청년 전문가들의 싱크탱크다.

이날 행사에는 청년 전문가 12명이 모였다. 김일성 종합대학 출신의 탈북 청년부터 노동 현장에서 일하는 기술직 근로자, 웹툰 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대표가 모였다. 사할린 강제 이주 동포 피해자의 외손녀도 화상 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으로 행사에 참석했다.


윤석열 "농업, 경자유전 원칙에만 너무 집착"

윤 전 총장은 축사에서 "우리 20·30 청년 맹장들이 기성세대들이 설계하고 해결하지 못한 청년 세대를 위한 정책을 직접 연구하고 설계하겠다고 하는 이 시도에 대해서 아주 격렬한 지지를 표한다"며 "여러분들이 설계하고 만드신 제도가 조금 미완이고 설익은 것이라 하더라도 기성세대에 큰 충격과 굉장히 큰 반향을 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정책 제안 발표에는 스타트업 에그유니의 권미진 대표와 기관 전문 자산운용사 하이퍼리즘의 오상록 대표가 나섰다.

권 대표는 청년 창농 지원과 스마트팜 사업 육성을 위해 대출 규제 완화 등의 지원책을 제안했다. 오 대표는 가상자산 산업 육성을 위한 면허제 도입과 인재 양성을 위한 인센티브 구축·네거티브 규제 등을 주장했다.

청년 대표들의 정책 제안을 들은 윤 전 총장은 "아까 이야기한 '청년이 만든 정책이 다소 미흡할 수도 있다'는 발언은 취소한다"며 "미흡한 것이 아니라 오늘 청년 싱크탱크 회원들의 수준이 정부의 정책 입안 이상이다. 기성 세대는 이런 정책 아젠다 자체를 추출할 역량이 안 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권 대표의 청년 농업인 양성과 스파트팜 지원 정책 제안을 듣고 "(우리나라는) 농업이라는 걸 하나의 산업 비즈니스로 생각해 이것을 산업 차원에서 발전시키기보다는 오래전부터 농사를 지어왔던 분들의 경자유전(농사 짓는 사람이 농지를 소유함) 원칙에만 너무 집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법 규정이 (농업의 비즈니스화를) 다 막고 있다"며 "선제적으로 관련된 기본 법 체계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가상자산 산업 육성에는 "현상의 부작용 최소화해야"

오 대표가 제기한 가상자산 산업 육성 방안에는 "비트코인(가상자산) 가격은 가치 변동이 심해 화폐가 될 수 있느냐부터 시작해 가상자산은 중앙은행의 첫 번째 기능부터 무시할 수 있다"며 "기존의 금융 질서 기득권 시각에서 보면 (가상자산을) 불법으로 보는 사고도 사실 무리는 아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그러나 경제 금융 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현상은 현상대로 받아들이고 현상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도 가상자산을 현실적으로 금융 세계에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미국의 모델을 벤치마킹해서 따라가야 하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을 한다"고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코로나19(COVID-19)로 심화된 교육 양극화 이야기도 나왔다. '청년 교육 정책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있냐'는 한 싱크탱크 회원 질문에 윤 전 총장은 "코로나19로 교육 양극화가 더 벌어질 수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생각한다"며 "중앙 정부가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해 비수도권 등 농촌 지역 학생에 균등한 학습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도록 여러 방안을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尹, 8월 경선버스 탑승 '안전벨트' 꽉?...검증 총공세 다가온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입당원서를 제출한 뒤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8월 경선 버스에 탑승했지만 편히 안전벨트를 조이긴 쉽지 않아 보인다. 여권 대선 주자들이 칼날 검증을 예고하는 것은 물론 당내에서도 윤 전 총장을 향한 견제 움직임이 거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언급한 '비단주머니'(당이 제공하는 공세 대응전략)도 당분간 풀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윤 전 총장의 독자적 버티기가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尹 전격 입당, 與 "도덕성 검증" 총공세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조기 입당에 여권은 즉각 공세를 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는 윤 전 총장이 입당한 지난달 30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예상된 일이다. 향후 그의 행보는 주목되기보다 먼저 걱정이 된다"며 "그동안 언동에 나타난 그의 역사 인식은 얇고, 국민의 삶에 대한 이해는 부족했으며 국가와 사회의 과제에 대한 생각도 어긋났다"고 썼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본인 또는 주변 사람, 가족들 모든 삶의 이력과 정치 철학, 미래 비전 등을 철저히 검증받고 그에 따라 책임도 부담해야 한다"고 윤 전 총장을 향한 검증을 예고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31일 북콘서트 현장에서 "원래 시골에서 닭을 잡을 때도 어머니는 용감하다. 닭을 잡고 목을 비틀고 깃털을 뽑는데 아들들은 어떻게 하나"며 "삼계탕 다 만들어 놓으면 실컷 놀다가 이름 부를 때만 와서 나타나지 않느냐"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을 닭으로 자신을 어머니로 비유해 철저한 검증을 강조했다.

일단 윤 전 총장은 공세에 적극적으로 반격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입당 기자회견에서 '이한열 열사를 보고 부마항쟁을 언급했다'는 지적에 "어이가 없다"며 "도대체 이한열 열사의 최루탄 사진을 모르는 사람이 제 나이 또래 누가 있겠냐"고 일갈했다.

윤 전 총장 대선 캠프는 법률팀을 별도로 운영해 캠프 차원에서 여러 의혹에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윤 전 총장 아내와 관련된 의혹을 제기한 관련자 10명을 형사 고발하기도 했다.


더 무서운 건 내부 경쟁자들…당내 검증 돌파 시험대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혐의 사건 관련 윤 후보의 역할 ▲대구방문 당시 대구를 한국의 모스크바로 표현 ▲적폐수사를 검사에 숙명에 속하는 문제로 해명한 발언 등에 대한 답을 요구했다. 2021.7.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의 지속된 의혹 제기와 검증 공세가 조기 입당을 불러온 배경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당내 경쟁도 만만치 않다. 경선 과정에서 더 가혹한 견제와 네거티브가 나올 수 있다.

이미 홍준표·김용판 의원 등이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특히 홍 의원은 대선 경쟁자로서 "입당해 검증부터 하자"고 윤 전 총장을 압박해왔다. 최근에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윤 전 총장 책임론을 거듭 제기하고 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25일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이 거론되고 있다. 윤 전 총장 정체성과 관련된 핵심 의혹 중 몇 가지에 대해 공개 질문을 던진다"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 의원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혐의 사건 변호사 선임과 관련한 윤 전 총장 역할 △대구를 한국의 모스크바로 표현한 부적절한 언동 △적폐 수사를 검사 숙명에 속하는 문제로 해명한 책임 회피 등을 언급하며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김 의원은 1일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입당하자마자 (문제를 제기하면) 잔칫집에 초 치는 것 아니냐"며 "언젠가는 다시 질문을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간이 지나면 당내 후보들 사이에서 검증이 저절로 된다. 후보자의 도덕성과 관련된 게 많아 검증은 당연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입당 직후 허니문 시기가 지나면 본격적인 검증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것이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여권의 공세보다 더 무서운 건 당내 검증"이라며 "당내 검증이 더 아픈 이유는 국민이 경선 과정을 보면서 '당내에서조차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면 본선 경쟁력 자체에 의구심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입당으로 여권에서 제기하는 네거티브 공세에는 나름대로 보호막이 형성될 수 있다"면서도 "윤 전 총장 본인에게는 당내 검증이 훨씬 더 날카롭고 아플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윤석열, 후보돼야 당 차원 대응"…특별대우에 선긋기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5일 오후 서울 광진구의 한 음식점에서 '치맥회동'을 하고 있다. 2021.7.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쟁자들의 파상공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윤 전 총장을 위한 '특별 대우'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직 심각한 수준의 의혹 제기는 없다는 판단인 동시에 국민의힘 모든 대선주자들과 공정한 경쟁을 강조하는 차원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더300[the300]과 통화에서 "비단주머니를 준비하는 건 의미가 없다. 윤 전 총장에게만 특화된 것을(네거티브 대응을) 제공할 수 없다"며 "의혹이 제기돼야 거기에 판단할 수 있는데 아직 제기된 것들은 캠프 차원에서 대응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아직) 당 차원에서 대응할 건 없다"며 "사실 후보가 돼야 당 차원에서 대응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최종 대선 후보가 아닌 이상 윤 전 총장만을 위한 당 차원의 조력이 쉽지 않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에 특화된 네거티브 대응보다는 국민의힘 예비 후보들 전체를 보호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다만 당내에서 별도의 네거티브 대응 '조직'을 만드는 것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네거티브 대응 조직이라는 건 우리가 수사 조직이 아닌 이상 쉽지 않다"며 "여권에서 어떤 의혹을 제기하면 언론 대응을 해주거나 당내에서 정보 축적을 할 것"이라 설명했다.

또 이 대표는 "네거티브 대응이라고 하지만 저희가 진실을 뒤바꿀 수는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 무조건적인 후보 감싸기는 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윤 전 총장에게 현재 제기되는 의혹들이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미리 판단할 필요가 없다"고만 답했다.

이 대표는 지난 5월 이른바 'X파일'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당에 들어오면 비단주머니 3개를 드리겠다"며 당 차원의 리스크 관리 조력을 밝혔다.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