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번주 휴가인데…" 연기된 文휴가, 평소보다 일정 빼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7.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월 첫째 주로 예정됐던 여름휴가를 코로나19(COVID-19) 4차 대유행 여파로 잠정 연기한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번 주 대통령 일정이 어느 때보다 빼곡하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출근 후 확인한 이번 주 대통령 일정을 보니 평소보다 더 일정표가 빼곡하다"며 "총리 주례회동, 수보(수석·보좌관)회의, 국무회의 등 정례 일정 외에도 방역·백신회의와 폭염현장 일정 등이 촘촘히 배치돼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지난 22일 오전 참모회의 당시 문 대통령이 "휴가 연기를 공식화 해달라"고 지시했었다면서 "아마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되지 않았다면 대통령은 민생경제 활력을 일으키려는 차원에서 걱정스럽지만 휴가를 선택하셨을지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날 주말 기삿거리가 부족한 청와대 출입기자들의 전화를 다수 받았다면서 "고통받는 국민과 어려움을 함께 하며 작은 위로와 희망이라도 드리고자 하는 대통령의 마음이 휴가 대신 선택한 8월 첫 주의 일정들에 가득 담겼다"며 "(적어도 이번 주에는) 출입기자들도 기사 걱정을 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7.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여름휴가는 임기 초부터 순탄치 않았다. 대선 당시 '쉼표 있는 삶'을 공약했던 만큼 본보기가 되겠다는 의지가 강했지만 휴가를 가려고 할 때마다 일이 생겼다.

취임 첫해인 2017년에는 북한이 문 대통령 휴가 출발 하루 전날인 7월28일 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화성 14호'를 발사했다. 이 일로 문 대통령은 휴가를 보류한 채 29일 새벽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예정된 휴가를 가기는 했지만 마음 편히 쉬지 못했다.

2018년에도 문 대통령의 여름휴가는 업무의 연속이었다. 휴가지인 계룡대에서 문 대통령은 청와대 조직개편, 계엄령 문건 파문과 기무사 개혁 등으로 '바쁜 휴가'를 보냈다.

2019년 여름에도 문 대통령은 7월29일부터 8월2일까지 5일간의 여름휴가를 계획했지만 당시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조치 사태로 인해 결국 휴가를 취소했다. 대신 문 대통령은 주말을 이용해 부인 김정숙 여사, 손자 등 가족들과 함께 제주도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2020년에도 집중호우 피해를 살피려 예정했던 휴가를 취소했다. 올해도 휴가를 연기했다고는 하지만 추후 여름휴가를 갈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째 여름휴가가 취소된 셈이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