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도쿄올림픽 2020] 도마서 동메달 딴 여서정, 여홍철과 '부녀' 메달리스트 등극 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도쿄올림픽 2020] 도마서 동메달 딴 여서정, 여홍철과 '부녀' 메달리스트 등극

여서정(19)이 도마 부문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부친인 여홍철(50) 경희대학교 교수와 대한민국 최초 부녀(父女) 올림픽 메달리스트로 남았다.

2020 도쿄올림픽 여자 기계체조 도마 결선이 1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아리아케 체조경기장에서 열렸다.

결선 결과 여서정이 1차와 2차 시기 평균 14.733점으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금메달은 레베카 안드라데(브라질·15.083점), 은메달은 마이케일러 스키너(미국·14.916점)다.

1차 시기, 여서정은 자신의 이름으로 등재된 난도 6.2점짜리 '여서정'을 펼쳤다. 수행 점수 9.133점을 더해 15.333점으로 좌중을 압도했다.

2차 시기에서는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점수도 박하게 나왔다. 14.133점에 그치며 평균 14.733점이 됐다. 금메달을 노렸지만, 동메달에 만족해야 했다.

여서정의 올림픽 메달 획득은 한국 체조 사상 10번째다. 1988 서울올림픽에서 박종훈 현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가 동메달을 획득한 이래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까지 금메달 1개, 은메달 4개, 동메달 4개 등 9개의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한국의 유일한 금메달은 양학선(29)이 보유하고 있다. 그는 2012 런던올림픽 도마 부문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 1.04···“수도권 정체, 비수도권 확산 양상”

지난 1주간 전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가 1.04를 기록했다. 1 이하를 나타내는 수도권의 경우 정체 양상을 보였으나, 비수도권은 1 이상을 기록해 유행 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는 1.04인데, 수도권은 1에 약간 못 미치고 비수도권은 모두 1을 상회하고 있다”면서 “비수도권은 유행 확산 속도는 줄어들고 있지만 충청, 경남, 강원, 제주 등을 중심으로 유행이 확산되는 양상”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이어 “유행의 중심인 수도권은 최근 3주간 하루 평균 환자 수가 990명→996명→960명으로 유행이 확산하지 않고 정체하는 양상이 분명해지고 있다”면서 “다만 여전히 재확산의 위험이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7월 25일부터 31일까지 지난 1주간 1일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1506.0명으로 그 전 주(7월 18~24일) 1465.0명보다 41.0명 증가했다.

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1일 평균 수도권 환자는 959.9명으로 지난주 966.3명에 비해 6.4명 감소한 반면, 비수도권 환자는 546.1명으로 지난주 498.7명에 비해 증가했다.

이 기간 국내 감염재생산지수는 1.04를 기록했다. 이 지수가 1 미만이면 ‘유행 억제’, 1 이상이면 ‘유행 확산’을 뜻한다.

손 반장은 “국민들께 약속과 모임을 취소하고, 여행과 이동을 자제해 주시기를 부탁한다”며 “이동량을 줄일 수 있다면 유행 확산 차단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 금융위 'K스톱' 운동에 제동… 한투연 "예정대로 10일 실력행사"

금융당국이 특정종목 집중 매수 행위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면서, 최근 벌어지고 있는 '한국판 게임스톱(K스톱)' 운동이 이에 해당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 등 일부 개인 투자자는 공매도가 몰린 종목을 집중 매수하는 K스톱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달 15일 시범운동을 치렀으며, 당국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오는 10일 본운동을 강행할 방침이다.

1일 금융위원회는 '특정종목 집중매수 운동 관련 유의사항'을 배포했다. 특정종목 집중매수 운동은 집중매수 시점과 방법을 특정해 매수를 독려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행위, 시장질서 교란행위, 시세조종 행위 등이 두루 지적됐는데, 최근 벌어지고 있는 K스톱 운동이 부정거래 행위에 해당할 수 있겠다는 지적이 나왔다.

금융위는 특정 상장증권의 주식을 미리 매수한 뒤 이에 대한 차익을 취득할 목적 등으로 집중매수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다른 투자자의 매매를 인위적으로 유도하고 이를 통해 주가를 끌어올리는 행위는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행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자본시장법 제178조는 금융투자상품의 매매, 그 밖의 거래를 할 목적이나 그 시세의 변동을 도모할 목적으로 거짓의 계책(僞計)을 사용하는 행위를 부정거래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위반 시 형사처벌이 따른다.

K스톱 운동은 공매도 잔고기준 1위 종목을 집중적으로 매수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연합 매수운동이다. 공매도 세력에게 타격을 입힐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한투연이 주축이다.

앞서 지난달 15일 코스닥 상장사 에이치엘비를 대상으로 시범운동이 전개됐고 시세 급등락이 현실화했다. 집중매수 운동을 예상한 투자자 일부가 장 초반 매수에 나서면서 장 중 두 자릿수까지 급등한 주가는 매수운동이 시작된 오후 3시부터 매물 출회에 따른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한투연 측은 K스톱 운동에 법적인 문제가 없으며, 오는 10일 본운동을 강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거래소가 집계한 공매도 잔고량에 따라 매수 결행일 종목을 정하는 만큼, 특정종목의 시세를 조종할 의도를 가진다고 볼 수 없다는 논리다.

▲ ​이재명 “경기도민 전체 재난지원금 지급 검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1일 경기도민 전원에 재난지원금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충남 예산 윤봉길기념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배제된 나머지 12%의 도민 전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지사는 “이 같은 방안을 경기도 시·군에 논의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며 “필요한 예산의 절반을 경기도가 부담해 달라는 의견이 있었지만, 경기도는 절반보다 더 많이 부담할 필요도 있고 그런 능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도 처음 전원 지급을 당론으로 정했지만 야당이 합의했다가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기획재정부가 끝까지 반대하는 바람에 88%로 희한한 타협을 봤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금을 더 많이 낸 고소득자를 국가정책 혜택에서 배제하는 것은 민주원리나 헌법 대정신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동료 성폭행' 전 서울시 공무원 징역 3년 6개월 확정

동료 공무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 서울시장 비서실 공무원에게 실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2부(주심 조재연 대법관)는 준강간치상 혐의로 기소된 A씨 상고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4월 14일 서울시장 비서실 전·현직 직원들과 식사 후 만취한 피해자를 성폭행해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를 겪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A씨는 1심에서 성추행을 인정했지만, 성폭행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B씨의 PTSD 발생 원인을 다른 사건에서 기인한 것으로 돌리기도 했다.

1심은 A씨 혐의 대부분을 인정하고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다. A씨는 2심에서 모든 혐의를 인정하면서 선처를 호소했지만, 재판부는 A씨의 항소를 기각했다.

A씨 측은 상고했지만, 대법원도 2심과 같은 판단을 유지했다.

▲ ​김여정 “한미군사연습, 남북관계 흐리게 할 것” 경고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이달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지금 같은 중요한 반전의 시기에 진행되는 군사연습은 북남관계의 앞길을 더 흐리게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며칠간 나는 남조선군과 미군과의 합동군사연습이 예정대로 강행될 수 있다는 기분 나쁜 소리를 계속 듣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합동군사연습의 규모나 형식에 대해 논한 적이 없다”며 “우리 정부와 군대는 남조선 측이 8월에 또다시 적대적인 전쟁연습을 벌려놓는가, 아니면 큰 용단을 내리겠는가에 대해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것을 계기로 일각에서 4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김 부부장은 “지금 남조선 안팎에서는 나름대로 그 의미를 확대 해석하고 있으며 북남수뇌회담문제까지 여론화하고 있던데, 때 이른 경솔한 판단”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부부장은 “통신연락선들의 복원에 대해 단절됐던 것을 물리적으로 다시 연결시켜놓은 것뿐이라는 그 이상의 의미를 달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조재형 기자 grind@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