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신규대출자 명단 가져와라"…14곳 저축은행 고삐죄는 금융당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감원, 2주째 14개 저축은행 업체 면담 소환

“내주부터 증가율 관련 모니터링 강화할 예정”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는 5일까지 저축은행들에게 가계부채와 관련한 통계를 내도록 지시하는 등 2금융권 중심으로 급증하는 가계대출 누르기에 나섰다.

이데일리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1억원을 초과해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 중 소득 8000만원 이상·이하인 차주의 대출 비중,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이 70%·90% 이상인 차주 비중, 투기과열지구의 주택을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리스트 등 신규대출 현황을 자세히 제출하라고 지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시중은행 대출규제 강화로 수요가 2금융권으로 몰리는 ‘풍선효과’가 발생하자, 이를 막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데일리 취재 결과, 금융당국은 지난 2주간 올해 상반기 대출 잔액이 급증한 저축은행들과 대형저축은행 등 14곳을 개별 면담을 진행했다. 대출 증가율이 높은 저축은행 등에 ‘경고’를 하는 동시에 2금융권 대출 관리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주와 지난주까지 합쳐 저축은행 14곳의 면담을 진행했다”면서 “저축은행 가계부채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주에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높은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했다”며 “이번 주에는 대형저축은행 등을 상대로 면담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79개 저축은행 중 약 20%에 해당하는 14개 저축은행 업체를 대상으로 면담이 진행된 것은 저축은행을 비롯한 2금융권의 가계대출 증가를 심각하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감독원의 ‘6월 중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6월 저축은행 업계의 가계대출 증가 폭은 9000억원으로 전월 5000억원의 두 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상반기 증가 폭은 4조 4000억원으로 전년 동기의 1조 7000억원의 두 배를 넘어섰다. 보험사와 여전사가 각각 4000억원과 2000억원인 것과 비하면 증가율이 가파른 편이다. 이 같은 증가세에 이미 금융당국은 2금융권에 가계대출 관리 목표치를 제시한 상태로 저축은행은 가계대출 증가율을 21.1% 수준으로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금감원은 지난주부터 진행된 면담 일정을 마무리하고 다음 주부터 가계대출 관리 목표치를 준수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음 주에도 가계부채 증가율 수치와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권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가계대출 옥죄기가 기존 중금리 대출 확대 정책과 배치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서민들을 위해 중금리 대출 등을 확대하라고 하면서 몇 년 전부터 인센티브까지 줬다”면서 “올해 들어서 갑자기 총량규제로 가계대출을 제한하라고 하는 것은 정책이 급변한 게 아니냐”고 반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