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MBC, 왜 이러나…김연경에 “축구, 야구 졌고 배구만 이겼는데?” 자막 실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뉴스 보도를 재구성한 유튜브 채널 ‘엠빅뉴스’가 김연경 인터뷰 영상에 자막 실수를 해 논란이다. 1일 오전 2시 기준 관련 영상은 비공개 처리됐다.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 '엠빅뉴스'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엠빅뉴스는 유튜브 채널에 ‘[김연경 인터뷰 풀영상] 할 수 있다! 해보자! 포기하지 말자!’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한일전 승리 후 김연경과 진행한 인터뷰 영상이다.

문제가 된 자막은 1분 29초에 등장한다. 기자가 김연경 앞에서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렸는데 어떤가요?”라고 질문했고, 김연경은 “더 뿌듯하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자막은 기자 질문을 “축구, 야구 졌고 배구만 이겼는데?”라고 처리했다. 기자가 한 질문과 자막이 다른 것이다.

잘못 게재된 자막 질문과 답변만 보면 김연경이 다른 종목을 깎아내렸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 '엠빅뉴스'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이 댓글을 통해 “질문과 자막이 다른데 왜 오해를 만드냐”, “김연경한테 한 질문이 이게 아니지 않냐”, “창조 논란 만들지 마라”며 항의했고 엠빅뉴스는 ‘축구, 야구 졌고 배구만 이겼는데?’ 자막 부분만 모자이크 처리했다.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 '엠빅뉴스'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티즌들의 비판이 계속되자 엠빅뉴스는 해당 영상을 비공개 처리했다.

MBC는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잇단 실수로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23일 개회식 중계에서는 일부 국가를 소개하는 장면에 부적절한 사진을 넣었고, 25일에는 한국과 루마니아 간 축구 경기를 중계하면서 자책골을 기록한 상대 팀의 마리우스 마린 선수를 겨냥, “고마워요 마린”이라는 자막을 광고 중 화면 상단에 노출했다.

26일 박성제 MBC 사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신중하지 못한 방송으로 상처 입은 해당 국가 국민과 실망한 시청자에게 콘텐츠 최고 책임자로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면서 사과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여자 배구 대표팀은 ‘숙적’ 일본을 짜릿하게 꺾으며 8강 진출을 확정 지었다. 하지만 남자 축구 대표팀은 멕시코와의 8강전에서 패했고, 야구 대표팀도 미국에 패했다.

[김소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