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韓 대북 인도적 협력 움직임에 美 "남북 대화·관여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식량난 가중.. 韓 인도적 협력 시동 걸기
美 지지 의사 표명한 가운데 北 반응 주목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지난 24~27일 평양 4.25 문화회관에서 제1차 군 지휘관·정치간부 강습회를 지도했다고 30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미국 국무부가 7월 30일(현지시간) 한국 정부의 대북 인도적 협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통일부가 민간단체에 인도적 물품 반출을 승인한 가운데 미국이 지지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이 북한의 대화 테이블 복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3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젤리나 포터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은 '남북간 통신선 복원 이후 한국 정부의 인도적 협력 재개 움직임'과 관련 "우리는 남북 대화를 지지하고 남북 관여 및 통신선 복원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포터 부대변인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구축에 외교와 대화가 핵심"이라고 했다.

다만 포터 부대변인은 인도적 협력 관련 한·미 양국간 협의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통일부는 30일 오후 민간단체의 인도적 협력 물품 2건에 대해 반출을 승인했다. 지난해 9월 서해상 공무원 피격사건 이후 약 10개월 만이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보건 및 영양 관련 물품"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물품 종류와 수량은 알려지지 않았다.

통일부는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는 별개로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인도적 협력은 정치적 의도와 관계없이 본연의 취지에 맞게 이뤄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한 바 있다.

북한이 이례적인 식량난을 겪는 가운데 인도적 협력 움직임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견인할 수 있는 '유화 메시지'가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세계식량계획(WFP)과 식량농업기구(FAO)는 '기아가 우려되는 주요 지역에 대한 식량안보 경고' 보고서를 통해 국경 봉쇄 등으로 북한 식량 불안정성이 가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WFP·FAO는 북한을 긴급 식량지원이 필요한 23개국 중 하나라고 보고, 북한이 식량 원조 및 수입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통일부 #식량지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