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청학련 사건 변호한 강신옥 전 의원 별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세대 인권 변호사

한겨레

강신옥 전 의원. 연합뉴스


박정희 정부 시절 민청학련 사건 등을 맡아 피고인을 변호한 1세대 인권변호사 출신 정치인 강신옥 전 의원이 31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5.

강 전 의원은 1936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나 서울대에 입학, 고등고시 행정과(10회)·사법과(11회)에 합격해 1962년 서울지법에서 판사 생활을 시작했으나 사법부의 독립성에 의문을 품고 1년 만에 사직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1967년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해 인민혁명당 사건, 민청학련 사건, 3·1 민주구국선언 사건 등의 변호를 맡아 인권 변호사로 활동했다. 또 박정희 전 대통령을 암살한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의 변호도 맡았다.

그는 1974년 7월 민청학련 사건을 변호하다 사상 최초로 변론 도중 법정구속되기도 했다. 당시 유인태 전 민주당 의원 등 관련자들의 결심공판 때 “검찰이 나라를 걱정하는 학생들을 빨갱이로 몰아 사형을 구형하고 있으니 이는 사법살인 행위”라는 변론을 펼치다 법정모욕혐의와 긴급조치 위반 혐의 등으로 법정 구속된 것이다. 그는 1·2심에서 징역 10년과 자격정지 10년을 선고 받고 수감됐으나 구속 7개월 만인 1975년 2월 구속집행정지로 풀려나 불구속 상태가 됐다.

강 전 의원은 1988년 최종 무죄 판결을 받은 뒤 정계에 진출해 13·14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국회 법사위에서 ‘백범김구선생시해진상규명 소위’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2002년 대선 당시 정몽준 후보의 '국민통합21 창당기획단장'을 맡았다가 이듬해 정계에서 은퇴했다.

유족은 강한승(쿠팡 대표이사), 강동승(연세힐 피부과 원장), 강정은, 홍윤오(대한전문건설신문 주간)씨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됐다. 발인은 8월 3일 오전 7시 10분, 장지는 경기 광주시 오포읍 시안 가족 추모공원이다.

신다은 기자 downy@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한겨레 서포터즈 벗이 궁금하시다면? ‘클릭’‘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