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대 학생모임, 학교에 '청소노동자 사망' 사과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 "직장 내 갑질 맞다" 조사 결과 발표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성명
"인간다운 노동강도 보장 위해 인력 충원 필요"
한국일보

1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여성 청소노동자 A씨가 사용하던 기숙사 휴게실 모습.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노동자·학생 연대활동 기구가 청소노동자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와 관련해 학교 측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러 철저한 조사를 거쳐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은 31일 성명서를 내고 "학교당국은 청소노동자 대상 갑질에 대해 사과도 책임 인정도 회피해왔다"며 "오세정 총장에게 진정성 있는 공식적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고용부 조사 결과가 발표된 만큼 학교가 직장 내 갑질 현황 전반과 열악한 노동 환경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노동자 처우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고용부 조사 대상이 아니었던 윗선의 책임과 포괄적 노동 환경 문제에 대해 성역없는 조사가 필요하다"며 "안타까운 산업 재해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책을 수립하기 위해 학내 인사관리 문화와 강도 높은 노동을 강제한 열악한 노동조건을 조사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할 필요성이 큰데 처우 개선을 미루는 것은 책임 회피에 불과하다"며 "학교당국이 노동환경 개선과 사망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을 시급히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관악학생생활관은 기숙사생들을 대상으로 주말 근무 폐지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주말 근무 폐지는 노동자들의 실질적 노동 강도를 줄이지 못한 채 휴일근로수당 만을 삭감시키고, 학생의 불편함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게 공동행동의 입장이다. 실질적인 처우 개선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일보

12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캠퍼스 내에 숨진 청소노동자를 추모하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서울대 여학생 기숙사에서 일하던 50대 청소노동자 이모씨는 지난달 26일 근무지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동행동 측은 "노동환경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대안은 인간다운 노동강도 보장을 위한 인력 충원"이라며 "인건비 증감에 대해 실질적 권한을 가진 대학본부가 관악학생생활관 등 관련 기구에 책임을 떠넘기는 현실이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학교당국을 향해 "그동안 기관장 발령으로 고용된 노동자들을 총장 발령으로 직고용해 차별적이고 이원화된 고용형태를 변화시켜야 한다"며 "진정 노동자를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이자 존엄한 인간으로 생각한다면, 당장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서울대에서 청소노동자로 일하던 50대 여성 이모씨가 지난달 26일 여학생 기숙사 내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노조 등은 이씨의 죽음에 학교 측의 갑질이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해왔다.

전날 고용부는 서울대 청소노동자 관리자가 필기시험을 실시하고 시험 성적을 근무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과 복장에 대한 점검과 품평을 한 것은 직장 내 괴롭힘이 맞다는 조사 결과를 밝혔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