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지사 '대권 행보' 본격화, "국가균형발전 강조…국세 지방세 6대4 조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31일 오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북항재개발사업장을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부산=조탁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 위해 재정 및 정책 권한 줘야"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1일 "국가균형발전이 국가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 깨달았다"고 강조했다.

이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전 부산 동구에 있는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북항재개발사업 홍보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부산의 경우 인구가 줄고 성장이 지체되고 있다"며 "수도권은 인구 과잉 문제가 있고, 지방은 인구가 소멸해 가는 아픈 현실을 보는 것 같다"고 이같이 밝혔다.

또 최근 대선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 "과거에는 교통수단이 제한되고 통신수단이 미약해서 지역별로 분할이 됐다"며 "이제는 교통이나 통신 발달로 초광역화가 숙제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과 수도권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고 국토균형발전에서 지방의 메가시티화는 절실한 과제다"고 국가균형발전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

또 "김경수 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 구성을 위해 애써 왔는데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라는 걱정도 있다"면서도 "메가시타 구축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문제는 국가적 과제로서 해결해야 한다. 차원에서 중앙정부가 관심갖고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일환으로 지방 재정 자립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국토균형발전에서 중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행동해야하는데, 핵심적 수단은 재정과 정책 권한이다"며 "국세 지방세 비울을 6대 4 정도로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지난 총선과 이어 재보궐선거에서의 돌아선 부산 민심에 대해서도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고 국민이 정치인들 중에서 누구를 실제 일꾼으로 쓸지 선택하는 게 선거다"며 "저는 국민들이 보수 진보 정해 놓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으로부터 권한과 예산을 위임받은 대리인은 오로지 내편 네편 가리지 말고 좌니 우니 신념을 따지지 말고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있도록 열심히 하나씩 쌓다보면 결국 인정 받을 수 있다. 저에 대한 기대도 그런게 아닌가 싶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이날 부산을 돌며 지역 현안을 챙기는 동시에 비공개 오찬에서 민주당 소속 선출직 인사들을 만나 자신의 지지 기반도 함께 다졌다.

이후 부산 소상공인·자영업자·가맹점주 간담회에 이어 '가덕도신공항' 건설 부지를 방문한 뒤, 경남 창원으로 이동해 도당 대회의실에서 청년들과의 간담회를 가진다.

이 자리에는 이 지사 캠프 소속인 김남국·전용기 의원을 비롯해 최형욱 동구청장,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 강윤경(수영)·최지은(북강서을)·박영미(중영도) 부산지역 지역위원장이 참석했다.

hcmedia@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