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SEC, 중국 기업 IPO 등록 일시 중지…이유는?(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회사 지배구조와 정부 간섭에 대한 리스크 모두 공개해야

뉴스1

6월 30일 뉴욕증시에 상장한 디디추싱. 전광판에 디디라는 티커가 보인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미국의 증권감독 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중국 기업이 지배구조를 완전히 설명하고 중국 당국이 비즈니스에 간섭할 위험을 공개하지 않는 한 미국에서 기업공개(IPO)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SEC는 이같은 이유로 현재 중국 회사 IPO 등록을 처리하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중국 기업이 기업공개를 하면서 기업의 잠재적 위험을 투자자에게 공개하도록 요구하는 미국 규칙을 체계적으로 무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뉴스1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 - SEC 홈피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성명이 나온 것은 중국 당국이 기술기업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국 규제당국은 지난달 30일 중국 최대 차량공유업체인 디디추싱의 미증시 IPO 이후 디디추싱에 대한 각종 제재를 내놓고 있다. 디디추싱이 당국의 반대에도 미증시 IPO를 강행했기 때문이다.

앨리슨 리 SEC 위원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미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 정기적인 보고 의무의 일환으로 중국 정부가 비즈니스에 간섭하는 위험을 투자자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EC가 이같은 강경한 입장을 발표한 것은 중국 기업들이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지연시키며 여려 차례 월가를 좌절시켰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치권의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공화당 소속 존 케네디 의원과 빌 헤이거티 의원 등 상원 의원들은 최근 겐슬러 SEC 위원장에게 "미국 상장 중국 기업의 투명성 결여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금융 데이터 업체인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지금까지 총 418개의 중국 기업이 ADR(미국에서 발행한 주식예탁증서) 형태로 미국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중국 당국의 규제 강화로 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 주가는 연초대비 22% 급락했다. 이에 비해 S&P 500 지수는 연초대비 18% 상승했다.

한편 중국은 IT기업에 이어 최근에는 교육기업에 대한 간섭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교육기업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sino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