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어머니의 나라 선택, 올림픽 대표로…‘럭비 전도사’ 김진 “럭비 매력에 빠지게 하고 싶었죠”[Tokyo 202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2년 구슬땀, 한·일전 석패 뒤 통곡
“유소년 투자하면 우리도 가능성”

경향신문

김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에서 한국 럭비는 희망의 불씨를 봤다. 국내에서 비인기를 넘어 소외 종목인 럭비는 첫 출전인 이번 대회를 5전 전패로 마쳤다. 순위는 12개팀에서 꼴찌. 그러나 상무 포함 실업팀 4개와 대학팀 4개로 등록 선수가 1000명 남짓이라는 럭비 불모지에서 ‘올림피언’을 배출한 것만으로도 놀랍다.

푸른 눈의 대한민국 럭비 국가대표 김진(30·안드레 진 코퀴야드·사진)은 지난 29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한 뒤 기자와 인터뷰에서 “이번 올림픽의 목표는 첫 승리나 메달이기보다는 우리의 도전으로 소년 100명만이라도 럭비의 매력에 빠지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김진은 1세대 패션모델로 활동한 김동수 동덕여대 모델과 교수와 미국인 아버지(노엘 코퀴야드) 사이에 태어난 혼혈선수다. 고교 시절 캐나다에서 럭비를 배운 그는 2008년 17세 이하 미국 대표팀에서 활약할 만큼 뛰어난 기량을 자랑했다.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홍콩 귀화 제의도 받았던 김진은 테스트까지 감수하며 어머니의 나라를 선택했다. 김진의 진심은 마지막 한·일전에서도 잘 드러났다. 경기 시작 46초 만에 일본의 수비를 뚫고 트라이를 성공해 대회 첫 선제득점을 올렸던 그는 12점 차이로 석패하자 통곡으로 울분을 토해냈다.

당시를 떠올린 김진은 “동료들이 럭비의 상남자 이미지가 깨졌다며 ‘그렇게 울면 안 되지’라고 놀렸다”면서도 “그래도 2년 가까이 쏟아냈던 대회를 그렇게 마치다보니 눈물이 나더라”고 웃었다. 그러면서 “한·일전에서 이겼다면 국내에서 럭비에 대한 관심이 달라질 수 있었을 텐데 그 점이 너무 아쉽다”고 말했다.

김진은 럭비 전도사를 자처한다. 김진은 “난 원래 한국 국적을 받을 수 없었던 사람이다. 그런데 럭비로 국적을 받았다. 내게는 부모님 다음으로 럭비가 고마움의 대상이기에 그걸 되돌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김진이 한국 럭비에 책임감만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럭비 불모지로 아직 갈 길이 먼 게 사실이지만, 언젠가 금메달을 노릴 만한 가능성도 확인했다. 2016 리우데자이네루 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 럭비 7인제에서 금메달을 따낸 피지를 언급한 그는 “피지 사람들은 크고 빨라 럭비에 유리하다. 내가 한국에 계속 남겠다고 결심한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타고난 피지컬”이라며 “축구의 손흥민처럼 운동신경이 좋고 발이 빠른 선수들이 많다. 프랑스가 과거 월드컵에서 우승할 때 10년간 유소년에 투자했다. 우리 럭비도 10년을 준비하면서 우리만의 색깔을 만들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진은 럭비 저변 확대를 위해 럭비의 매력을 꾸준히 알릴 계획이다. 그는 “럭비의 매력은 축구와 농구의 특징이 있으면서도 남자다운 충돌까지 있는 것”이라며 “운동하려는 학생들이 경쟁이 심한 종목이 아닌 럭비를 선택하면 좋은 대학도 갈 수 있고, 올림픽에도 나갈 수 있다. 일단 등록 선수를 두 배로 늘려보겠다”며 “앞으로 저변이 넓어지면 한국 럭비도 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공항 | 황민국 기자 stylelomo@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