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내외 테러가능성 증가…위험인물·총기반입 차단, 안티드론 기술 개발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테러대책위, 올 하반기 국가대테러활동 추진계획 의결

김총리 "테러로부터 안전한 국가 유지가 최우선 과업"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7.3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정부는 30일 올해 상반기 테러예방을 위해 총포 등 위험물품 5만5000여건을 적발·처리하고 공항 등 국가 중요시설에 안티드론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는 등 국가대테러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후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3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상반기 성과를 보고하고 '2021년 하반기 국가대테러활동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김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 유지'가 정부의 최우선적 과업이라고 강조하며 빈틈 없는 테러대비 태세 구축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전세계 테러 발생 건수는 전년에 비해 감소했지만, 9·11 테러 20주년과 빈 라덴 사살 10주년을 계기로 보복테러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극우세력에 의한 인종 차별적 테러와 증오범죄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내 일부 이슬람 극단주의 추종자들의 자금조달과 지원 등 개별적 테러지원 행위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정부는 향후 백신 접종률 증가로 각국 방역조치가 완화될 경우 테러연계 불순세력이 일반 외국인과 섞여 국내에 들어올 가능성과 함께 불특정 다수에 불만을 품은 일부 인물들에 의한 테러나 모방범죄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이에 테러대책위는 테러위험인물 입국을 차단하고 총기 등 테러이용수단의 국내 반입과 불법유통차단 활동을 강화하며, 해외 대테러 기관과의 공조 및 위협상황에 대비한 신속대응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관세청은 신기술을 적용한 엑스레이를 개발해 고위험화물 모니터링하고 현장직원 적발역량을 제고해 총기류 등 테러악용 위험물품의 유입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해적피해 예방대책 보강 등 제도개선에 필요한 법령 정비와 AI·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테러위험요인 사전탐지 대응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충남·전남 지역에는 경찰특공대를 추가 창설하고, 소방청 화생방 전문인력 충원 등 관계기관 조직과 인력, 장비를 보강한다. 국내 안티드론 기술 개발도 지속 추진하는 한편 드론 탐지와 차단 장비를 단계적으로 확대 도입한다.

생물테러감염병병원체를 이용한 테러에 대비해 질병관리청과 국정원 등이 합동으로 보톡스 원료인 보툴리눔균 보유기관의 관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허위 분리신고와 미승인 실험 등 위법행위와 허술한 보안관리 실정이 지난달 확인됐다.

정부는 관련 법령과 제도를 정비하고 균주제출 의무화, 유전자 DB(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예방관리체계를 조속히 보완해 감염병병원체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우방국 연합 대테러훈련 등 해외 대테러협력을 강화하고 해외 대규모 위난사태 발생시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긴급수송 지원 등 준비태세를 유지한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