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도쿄2020]日귀화 엄혜련 "안산과 대결, 영광…시크하면서 귀여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궁 여자 개인전 16강에서 2관왕 안산에 석패

2009년 일본으로 귀화…올림픽·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뉴시스

[도쿄=뉴시스]일본으로 귀화한 양궁선수 하야카와 렌, 한국명은 엄혜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뉴시스]박지혁 기자 = 올림픽 사상 첫 양궁 3관왕에 도전하는 안산(20·광주여대)이 8강에 안착하며 순조로운 행보를 이었다.

안산은 30일 일본 도쿄의 유메노시마 양궁장에서 벌어진 2020 도쿄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전 16강전에서 일본으로 귀화한 하야카와 렌(34·한국명 엄혜련)을 세트 점수 6-4(27-28 30-27 29-27 28-29 30-27)로 어렵게 꺾고 8강에 진출했다.

쉽지 않은 승부였다. 상대 하야카와에게는 양궁 강국의 DNA가 흘렀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귀화한 후, 2012 런던올림픽 동메달과 2014 인천아시안게임에서 동메달을 걸었다. 일본 여자양궁의 간판 격이다.

하야카와는 공동취재구역에서 한국 취재진을 만나 "영광이다. 언제 어디 가서 이런 훌륭한 선수(안산)와 대결을 하겠느냐"며 "잘해서 자랑스럽다. 내가 일본에 나와 있지만 한국 선수들이 잘해서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경기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국에서 활을 오래 잡은 만큼 여러 한국 코치, 선수들과 서로 먹을 것을 나누고, 농담을 주고 받을 만큼 가깝다.

안산은 한참 후배다. 하야카와는 "안산은 시크하다. 실수해도 표정 변화가 없다. 항상 똑같다"며 "그런데 활을 놓고 밖에 나가면 보통 동생의 얼굴이 나온다. 시크하지만 귀여운 구석이 있다"고 했다.

뉴시스

[도쿄(일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대한민국 양궁 대표팀 안산이 30일 오전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 16강 일본의 하야카와 렌과의 경기에 출전해 승리를 거둔 뒤 렌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7.30.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야카와는 전북 전주 출신이다. 한국명 엄혜련으로 현대모비스에서 뛰었고, 2009년 일본으로 귀화했다. 언니 하야카와 나미(엄혜랑)도 양궁 선수였다.

하야카와는 "언니는 초반에 차별이 있었다고 하지만 저는 없었다. 오히려 고맙다고 하는 (일본) 분들이 많았다"며 "처음 국제대회에서 한국 선수들과 대결하면 혼란스러웠다. 주위에서 '너는 일본 사람이야'라고 말해줬다"고 했다.

이어 "일본에서 열리는 올림픽인 만큼 좋은 결과를 내고 싶었지만 연습 과정서부터 좋진 않았다. 이번에 여자는 메달을 따지 못했지만 다음에는 더 잘하고 싶다"고 보탰다.

마지막으로 목표를 묻자 "후배들을 키우고 싶다. 일본은 양궁이 대학교까지 밖에 없다. 졸업 후에 거의 그만두는 상황이다"며 "선수들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길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gl7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