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난임치료 후 임신, 알고보니 산부인과 의사 정자였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캐나다서 226명 집단소송, 100억대 합의금 내야

조선일보

임산부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난임 치료 산부인과 의사가 자신의 정자를 이용해 환자를 임신 시켜온 사실이 알려져 100억원대 합의금을 물게 됐다.

29일(현지시간) BBC는 캐나다 산부인과 의사 노먼 바윈이 자신이나 다른 남성의 정자를 이용해 환자를 임신시킨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피해 가족들에게 합의금 1300만 캐나다달러(120억원)를 지불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집단 소송에는 226명이 참여했다. 법원이 판단한 피해 정도에 따라 이들에 대한 배상이 이뤄진다.

또 바윈의 난임 치료로 태어난 아이들이 생물학적 아버지를 찾을 수 있도록 DNA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자금도 마련된다.

바윈은 난임 치료를 받으러 온 커플에게 남편이나 남자친구의 정액을 사용할 것이라고 고지했으나 실제로는 무작위로 추출된 정액 샘플을 사용했다. 샘플에는 바윈의 정액도 포함됐다.

온타리오주 오타와의 병원 두 곳에서 난임 치료를 해왔던 바윈은 1970년대부터 이 같은 범행을 저질렀다. 그는 현재 80대 나이로, 2014년부터 이미 의사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범행 사실이 알려지면서 2019년 의사 면허를 박탈당했다.

이번 피해는 바윈의 난임 치료로 태어난 레베카 딕슨(31)이 가족에게 없던 질병을 앓게 되면서 알려졌다. 레베카는 검사 도중 자신의 생물학적 아버지가 바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고 2016년 부모와 함께 소송을 시작했다.

바윈 측 변호사는 법원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바윈이 원고들의 모든 주장을 부인했으며 지금도 부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합의가 이뤄짐에 따라 바윈의 범행 시인 여부는 중요하지 않게 됐다.

이 합의는 판사의 승인을 받아야 발효된다.

[김자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