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사설] 뚜렷한 경기회복 신호, 여전히 불안한 실물경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계청이 30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은 국내 경기 전반에 경기회복세가 완연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다. 그럼에도 실물경제는 여전히 불안하다. 코로나 변수가 재차 불확실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전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1.6% 증가했다. 지난 2월 2.0% 증가 이후 4개월 만에 최대폭이다. 반도체와 자동차 등 광공업(2.2%)을 중심으로 금융·보험과 도소매 등 서비스업(1.6%)까지 상승하며 전체 흐름을 이끌었다. 재고는 줄고 가동률은 줄기차게 평균 이상을 상회하고 있다.

소비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에서도 의복·의약품 등에서 판매가 늘어, 전월 대비 1.4% 증가했다. 다만 기계류 쪽 약세로 설비투자가 0.2% 줄었지만 감소폭이 크지 않은 데다 공공부문 감소(-23.9%)가 주된 이유라는 점에서 순조로운 흐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여기에다 건설기성은 2.0%나 늘어났다. 이런 점들을 반영해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 대비 0.1포인트,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0.3 포인트 상승했다.

올 들어 전 산업은 1/4분기 1.7%에 이어 2/4분기도 0.4%의 성장을 이뤄냈다. 상반기까지만 보면 2.1% 수준이어서 4.2%의 연간 성장 전망치로 순조롭게 진행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불확실성이다. 안개가 걷힐 가능성은 거의 없고 오히려 팬데믹의 거대한 불안 요소만 불거졌다. 좋은 지표에도 실물경제를 불안하게 보는 이유다.

6월까지의 지표들은 모두 회복세가 강하던 시기에 나온 것들이다. 그런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이 발생했다. 7월 들어 사회적 거리두기는 더욱 강화됐고 내수시장의 어려움은 더 커졌다. 대면서비스업의 부진은 불가피하다. 대표적 영세사업자인 숙박·음식점은 6월에도 마이너스 성장(-0.5%)이다. 6개월 연속 상승하던 소비자심리지수는 7월에 가파르게 추락했다.

여기에다 예정된 충격들은 불가피하다. 대표적인 게 금리 인상이다. 연내 인상은 거의 기정사실이다. 이미 은행의 현실금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갔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2.74%로,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이전인 2019년 6월(2.74%) 수준까지 올라갔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의 원리금 상환 유예기간도 9월이면 끝난다. 한계기업 구조조정 역시 피할 수 없는 수순이다. 급속히 오르는 물가도 소비에 치명적인 부담이다. 무더위에 신선식품 가격 상승은 당연한 일이고 라면값도 무더기로 오르는 상황이다.

정부, 기업, 가계 모두 불안한 실물경제에 대한 대비에 나서야 한다. 지표수치에 안심할 때가 아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