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김정은, 남북 ‘큰걸음’ 앞서 군부 설득?…전투력 강화도 주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핵무력 언급 없고 남북 연락채널 복원 맞물려

한미연합훈련 앞두고 건군 이래 첫 전군지휘관 강습

조선신보, 文대통령 남북관계 책임 거론·비난은 없어

“어떤 군사적 도발에도 공세적 대처할 준비 완성해야”

헤럴드경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평양에서 건군 사상 처음으로 전군 지휘관·정치일꾼 강습회가 진행됐다고 30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 건군 사상 첫 전군 지휘관·정치일꾼 강습을 주재하고 변화된 정세에 따른 군 건설방향을 제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조선인민군 제1차 지휘관·정치일꾼 강습회가 24일부터 27일까지 평양에서 진행됐다고 30일 보도했다.

이번 강습회는 시기상 적잖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평가다. 우선 강습회가 마무리된 27일은 북한이 ‘전승절’로 기념하는 6·25전쟁 정전협정일이자 남북이 410여일만에 통신연락선을 복원한 당일이다. 또 하반기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보름여 앞두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김 위원장은 나흘간 이어진 강습회 기간 개강사를 비롯해 결론, 폐강사 등 세 차례 연설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강습회는 역사적인 노동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우리 혁명무력의 최정예화, 강군화 노선과 과업을 정확하고 철저하게 관철하는 데서 각급 부대 지휘관, 정치일꾼들의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이기 위해 조직됐다”고 밝혔다. 특히 “지휘관·정치일꾼들이 적들의 그 어떤 군사적 도발에도 능동적이며 공세적으로 대처할 준비를 완성하는 데 총력을 집중해야 한다”면서 “지휘성원들이 목숨을 걸고 책임져야할 초미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적대세력들이 광신적이고 집요한 각종 침략전쟁연습을 강화하며 우리 국가를 선제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계속 체계적으로 확대하고 군비를 증강하고 있는 현 상황은 긴장 격화의 악순환을 근원적으로 끝장내려는 우리 군대의 결심과 투지를 더욱 격발시키고 있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핵무력이나 핵억제력 등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통신은 김 위원장의 ‘강령적 결론’에 대해 “인민군대를 당의 위업에 무한히 충직한 불패의 전투대오로, 조국과 인민의 믿음직한 수호자로 더욱 강화하기 위한 지침을 밝혀준 귀중한 혁명적 문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 위원장이 군사적 도발 대처를 강조하면서도 핵무력 등을 거론하지 않았고, 강습회가 남북 연락채널 복구와 맞물렸다는 점에서 남북 신뢰 회복과 화해 도모를 위한 ‘큰 걸음’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본격적인 남북관계 개선·발전 행보에 나서기 앞서 군부를 상대로 변화된 정세의 요구를 설득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통신은 강습회 개최 배경에 대해 “당중앙의 중대한 군사전략전술사상과 변화된 정세의 요구에 부합한 군건설 방향과 방침들을 군정간부들에게 재침투·체득시키기 위해 전군 군정간부들의 대회합을 조직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이날 남북 연락채널 복원과 관련해 북한의 ‘경제난’ 때문이라는 관측을 일축하면서 전제는 남북관계 교착을 초래한 탈북민들의 대북전단 살포 재발 방지라며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강조한 것도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신문은 남북관계가 잘되든 못되든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언급하면서도 직접적인 비난도 하지 않았다.

한편 북한 관영매체가 최고지도자의 일정을 사흘이나 늦게 보도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앞서 북한 매체들은 27일에는 김 위원장의 ‘조국해방전쟁 참전열사묘’ 참배, 28일에는 전국노병대회 참석 소식을 전한 바 있다.

shind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