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광철 후임' 靑민정비서관에 이기헌…반부패비서관 이원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동산 투기' 김기표 후임에 現검찰반장 승진 발탁

한달 간 이어진 민정수석실 업무 공백 메워질 듯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임 민정비서관으로 이기헌(53) 시민참여비서관을, 반부패비서관으로 이원구(50)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내정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두 비서관은 오는 31일 공식 발령을 받을 예정이다.

민정비서관 자리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출국금지 사건에 관여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이광철 전 비서관이 지난 1일 사의를 밝힌 후 29일 만에 공식 교체됐다.

당시 문 대통령은 2일 이 전 비서관의 사의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후임자 인선 후 퇴직 절차를 진행하도록 지시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자리에서 물러난 김기표 전 반부패비서관 후임으로는 이원구 민정수석실 공직감찰반장이 승진 발탁됐다.

김 전 비서관은 6월 고위공직자 수시재산 등록내역 공개를 통해 56억원 규모의 빚을 내 65억원대 상가 2채 등 총 91억여원의 부동산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영끌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개발지역에 인접한 경기도 광주 송정동 '맹지 투기' 의혹 등도 불거졌다.

이에 김 전 비서관은 지난달 27일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수용했다.

이번 인사로 한달 가까이 공석이었던 민정비서관과 반부패비서관 자리가 메워지면서, 민정수석실 업무도 정상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정수석실은 김진국 수석 아래 민정비서관·반부패비서관·공직기강비서관·법무비서관 등 4개 비서관실로 구성돼 있는데, 이중 두 비서관이 연달아 사표를 내면서 이남구 공직기강·서상범 법무비서관만으로만 꾸려져왔다.

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신임 비서관들은 해당 비서관실의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 비서관실의 업무를 잘 파악하고 있는 바,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기헌 신임 민정비서관은 더불어민주당 총무국장과 조직국장을 지낸 당직자 출신이다.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역임한 후 대통령비서실로 자리를 옮겨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시민참여비서관으로 승진했다.

이원구 신임 반부패비서관은 사시 44회로, 법무법인 창조 변호사로 일하다 대통령비서실 공직기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공직감찰반장)으로 재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