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IRD, 공공기관 사회적 책무 강화 ‘인권경영’ 선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기관 경영 핵심가치로 인권보호와 존중 표방

헤럴드경제

KIRD 인권경영 선포식 모습. 왼쪽부터 오규민 위원, 박귀찬 원장, 조무관 실장이 인권경영 선언문을 들고 있다.[KIRD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29일 KIRD 오창청사 K-Live 스튜디오에서 ‘KIRD 인권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KIRD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기관으로서 책임과 소명을 다하며, 기관 임직원의 인권경영 실천 의지를 다짐하기 위해 인권경영 선언문을 공표했다.

이번 선포식은 최근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했으며, 임직원 모두 온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인권경영 담당 부서장과 노사협의회 위원의 선언문을 낭독 및 선포 순으로 진행됐다.

인권경영 선언문에는 ▷국내외 인권기준 지지 ▷인종·종교·장애 등에 따른 차별 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강제노동 금지 ▷산업안전 및 보건 ▷환경보호 ▷이해관계자와의 상생발전 ▷인권침해 발생 예방 및 적극적 구제 노력의 총 8개 분야 내용을 담고 있다.

선포식에 앞서 인권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권경영 이행지침’을 마련하고, 인권경영 의사결정기구인 ‘인권경영위원회’를 발족했다.

박귀찬 KIRD 원장은 “인권경영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는 이슈이며,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상호 존중의 문화를 정착시켜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으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KIRD는 향후 인권영향 평가 실시, 인권교육 진행, 인권침해 및 구제절차 제공 등을 실시, 인권경영을 정착시키고 실효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