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시진핑, 김정은 축전·위로전문에 답전…"양국관계 수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난성 홍수피해 위로에 사의…"우정 보여준 것"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공산당 100주년을 맞아 축전을 보낸 데 양국 정상의 우정을 보여준 것이라며 친선관계를 수호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자료사진] [AP통신=연합뉴스]


조선중앙방송은 30일 시 주석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중국공산당 100주년 축전과 허난(河南)성 홍수피해 위로 구두친서에 사의를 표하는 답전을 보내왔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답전에서 김 위원장의 축전 내용을 언급하며 "이는 나 자신과 중국당과 인민에 대한 총비서동지와 조선당과 인민의 우정을 보여주었다"면서 "나는 중국당과 인민을 대표하여 충심으로되는 사의를 표하며 총비서동지와 조선당과 인민에게 진심으로되는 인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과 조선은 다 같이 공산당이 영도하는 사회주의국가"라며 "새로운 정세하에서 중국측은 조선측과 함께 쌍방이 이룩한 중요한 공동인식을 이행하여 중조관계를 훌륭히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나라에서의 사회주의위업수행에 이바지하고 두 나라 인민에게 행복을 마련해주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이룩하는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이 기회에 총비서동지가 중국 하남성을 비롯한 일부 지역들에서 폭우피해를 입은 것과 관련하여 나에게 특별이 위문구두친서를 보내준데 대하여 사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chs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