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권도 ‘쥴리 벽화’ 비판···김상희 부의장 “인권침해, 자진철거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후보들·당지도부는 ‘조용’

[경향신문]

경향신문

서울 종로구 한 중고서점 벽면에 그려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 김건희씨와 관련된 내용의 벽화를 29일 보수단체 관계자들이 차량으로 가리고 있다. / 이석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내에서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 관련 의혹을 풍자하는 이른바 ‘쥴리 벽화’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29일 “인권 침해”라며 자진 철거를 요청하고 나서면서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의 경쟁자인 민주당 대선 후보들과 당지도부는 이와 관련해 언급을 하지 않았다.

김 부의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쥴리 벽화’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성숙한 민주주의, 품격 있는 정치 문화 조성을 위해 해당 그림을 자진 철거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전날 서울 종로구 관철동 중고서점 외벽에는 김씨를 원색적으로 비방하는 벽화가 그려졌다. 쥴리는 김씨와 관련한 의혹들에서 등장하는 김씨를 지칭하는 이름이다.

여권에서 해당 벽화를 비판하는 견해가 공개적으로 나온 것은 처음이다.

김 부의장은 “시중에 떠도는 내용을 공개 장소에 게시해 일방적으로 특정인을 조롱하고 논란의 대상이 되게 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누구를 지지하느냐 아니냐를 떠나, 이는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명백한 인권침해”라고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진보·보수 성향 유튜버들이 몰려와 해당 벽화를 두고 현장에서 충돌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정치와 무관한 ‘묻지마’식 인신공격은 자제돼야 한다”며 “벽화 앞에서 진보·보수 유튜버들이 충돌하며 또 다른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이날 SNS에 “이런 행태가 이어지면 ‘쥴리’ 의혹이 어떤 의미 있는 검증이라는 주장 이면에 사실은 여성 혐오와 성추문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다는 것을 증명해줄뿐”이라며 “이런 식의 비난은 남성에게라면 결코 행해지지 않을 여성 혐오적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같은 행태에 민주당이 뒷짐을 지고 가만히 있는 태도는 이것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겠다는 의도나 다름없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대선 후보들과 당지도부는 이와 관련한 입장이나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