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숨터, 친환경 공기순환기 적용 한지필터 R&D 개발...한지필터 적용 IoT공기순환기도 선보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공기순환기 필터가 개발됐다. 공기·환경개선 선도기업 ㈜숨터는 전통 한지원료를 이용해 공기순환기에 사용 가능한 친환경 한지필터를 개발했다. 한지필터를 적용한 IoT공기순환기도 선보였다.

㈜숨터(대표 송지영)는 열회수형환기장치(공기순환기)에 적용 가능한 한지필터 R&D 개발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소재산업 R&D 투자에 집중하는 한편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이룬 성과다.

숨터 기업부설연구소가 개발한 공기정화장치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한지필터는 전통 한지원료인 천연 닥섬유 셀룰로오즈를 이용한 공기필터다. 공인시험기관에서 미세먼지 99%, 초미세먼지 96% 이상 제거 성능이 확인됐다. 한지필터 개발 총괄책임연구원은 “친환경 한지필터가 대량 보급된다면 기존 필터에서 발생했던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숨터는 친환경 한지필터 개발을 위해 지난 2019년 11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전통한지를 활용해 기존 헤파필터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필터를 만드는 특허를 기술이전 받았다. 지난 2020년 5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산업화 지원사업 ‘친환경 한지필터를 적용한 IoT공기정화장치 현장실증 및 사업화’ 과제를 신청해 본격 개발에 나섰다.

친환경 한지필터를 적용한 IoT공기순환기 실증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숨터는 2021년 6월부터 약 2개월 동안 경기도 포천 한울요양원에 한지필터 적용 IoT공기순환기를 시범서비스하고 있다.

숨터는 시범서비스에 모든 공기정화장치가 공기환경 빅데이터 기반으로 자동운전 관리할 수 있는 ICT공기환경 통합플랫폼을 적용했다. 시범서비스 총괄책임 연구자에 따르면 모든 공기정화장치가 공기환경 빅데이터 기반으로 자동운전 관리된다. 측정된 미세먼지 빅데이터를 통해 공기청정기, 공기순환기가 자동으로 운전되는 것이다. 이 데이터는 앞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공간을 지속적으로 유지 보수할 수 있는 데이터로도 활용된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지필터를 적용한 IoT공기순환기를 개발한 숨터는 현재 전국 영업망 구축을 위해 지사와 대리점을 모집하고 있다. 울산지사 발주물량인 IoT공기순환기 40대, 공기질측정기 40대는 8월 초 공급 예정이다.

또한 숨터는 공기순환기용 한지필터 대량생산에 나서는 동시에 공기청정기용 한지필터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숨터 기업부설연구소 소장은 “공기순환기용 한지필터 개발 성공 이후 대량생산을 위한 원료 수급과 설비시설 마련 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라며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과 협업해 공기청정기용 대체 필터를 개발 완료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숨터는 학교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5개 대기업과 경쟁해 시장점유율 37%를 확보한 유일한 중소기업이다. 1일 생산량 약 1000대인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 첫해 약 5억원 매출을 1년 만에 40배 성장해 200억원을 넘겼다.

한지 필터를 개발한 숨터는 기술기업 도약을 위해 항바이러스필터, 생분해마스크필터 등도 개발하고자 소재산업에 R&D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미세먼지 및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 청정교실환경 구축을 위해 IoT기반 공기청정기, 공기순환기, 공기질 측정기 제품 개발도 완료하고 그린스마트스쿨 구축사업에 온힘을 다하고 있다.

정진 기자 jung9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