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계파·탄핵' 내홍에 휘말린 국민의힘…휘청이는 野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윤 vs 반윤' 쪼개진 국민의힘…'탄핵의 강'도 재소환

전문가들 "수습 못하면 대선에서 크게 고전할 가능성 커"

뉴스1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7일 부산 중구 민주공원을 방문해 추념의 장을 찾아 참배를 마치고 나서고 있다. 2021.7.27/뉴스1 © News1 부산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국민의힘이 때아닌 '구태 논란'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당내 세력 분화가 '계파 갈등'으로 비화하더니, 한 차례 고비를 넘겼던 '탄핵의 강' 논란까지 재소환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28일 제안문을 통해 "계파 갈등은 국민과 당원을 불안하게 하고, 정권교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윤 전 총장에게 공개회동을 제안했다.

최 전 원장은 윤 전 총장에 대해 "정권교체의 도정에서 함께 할 동지이자, 정치 파트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언론에서는 계파 정치라는 프레임으로 (당 안팎 상황을) 보도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난 시절 계파 갈등의 폐해를 누구보다 심각히 경험했던 국민의힘 당원이나 지지자분들 입장에서 불안하게 생각하는 것 또한 엄연한 현실"이라며 "당원과 국민을 안심시켜 드리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빠른 만남을 촉구했다.

최 전 원장은 '갈등 해소'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실체는 '견제구'를 날렸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장외에서 국민의힘 세력을 흡수하는 윤 전 총장을 당내 분열의 진원지로 지목하는 동시에, 선제적으로 공개회동을 제안해 '윤석열 대항마' 입지를 다지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친윤 대 반윤' 논란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 전 총장의 지지율 추세에 대해 "위험하다"고 평가하자, 당내 일부 중진들이 공개 반발하면서 촉발했다.

5선의 정진석 의원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지지율 30%인 윤 전 총장을 비빔밥 당근으로 폄하하고 지지율이 하락한다고 평론가처럼 말하기 바쁘다"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4선의 권성동 의원도 "제1야당의 당 대표가 공개적으로 할 말은 아니다"라며 가세했다.

이후 윤 전 총장 측은 25일 장제원·신지호·박민식·이학재·김경진 전 의원 등 국민의힘 인사들을 캠프에 영입했다고 발표했고, 이튿날(26일) 40명의 당내 현역 의원들이 장외 대권주자의 입당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 시점에 최 전 원장이 계파 갈등에 대한 우려를 공개 표명하면서 새로운 '계파 정치'의 존재가 전면화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 일각에서 최 전 원장이 수면 아래로 사라졌던 구태의 유물을 재소환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뉴스1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2021.7.16/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의 '구태 논란'은 일부 대권주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정당성을 부정하는 취지의 언급을 하면서 가속했다. 이른바 '탄핵의 강' 앞에 다시 선 셈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0일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을 아끼는 분들의 안타까운 마음, 저에 대한 말씀에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며 "저도 일정 부분 공감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정치적인 파장을 낳았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수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았던 그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부정하는 의미로 읽힐 수 있는 언급을 하면서 탄핵 논쟁이 고개를 들었다.

이준석 대표가 26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선거에선 여야를 막론하고 탄핵의 강에 들어가는 쪽이 진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홍준표 의원은 하루 뒤인 27일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을 비판하는 글을 쓰면서 다시 불이 붙었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자신은 법과 원칙대로 수사했다고 강변하면서 무리하게 감옥 보낸 두 분을 정치적으로 사면 요구하는 것이 정상적인 검사의 태도냐"며 "두 분에 대한 수사는 정치수사였고 잘못된 수사라고 고백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국민의힘이 내부 분열과 탄핵 논란을 봉합하지 못하면 보수진영 전체가 지리멸렬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계파 갈등과 탄핵 논란이 '기득권 지키기'와 '수구정치'로 비치면 대권주자와 정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는 악순환에 놓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소장은 "대선은 정당과 대권주자 지지율의 총량적 평가가 승부를 가르는데, 국민의힘은 정당 지지율도 더불어민주당에 역전됐고 대권주자 지지율 총합도 여권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며 "(분열 조짐을) 빨리 수습하지 못하면 내년 대선에서 크게 고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국민의힘이 대권주자 줄서기나 탄핵 논란에 골몰하는 모양새가 되면 국민 입장에서는 상당히 볼썽사납게 비치지 않겠나"라며 "제1야당이 '정권교체론'이라는 여론의 바람을 제대로 받아내지 못한다는 인식이 퍼질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견고하게 유지되는 것도 이와 맞물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대선국면에서 세력 대결은 당연하기 때문에 윤 전 총장이 입당하면 자연스럽게 해소될 문제"라면서도 "탄핵 문제는 꺼내면 꺼낼수록 손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