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호수 아니고 풀밭인줄”…폭염에 대청호 녹조 재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28일 녹조가 뒤덮인 충청북도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인근 대청호에서 조류제거선을 탄 K-WATER(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지사 관계자들이 녹조제거작업을 하고 있다. 왼쪽으로는 녹조 저감을 위한 물 순환 장비인 수면포기기(왼쪽)가 가동되고 있지만, 녹조를 제거하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2021.7.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일 폭염이 이어지면서 충청권 식수원인 대청호에 녹조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28일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따르면 충북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수역에는 최근 녹차 가루를 풀어놓은 듯 진녹색의 녹조 찌꺼기가 둥둥 떠다니고 있다. 상공에서 보면 흡사 잔디밭에 가까운 모습이다.

추소리 수역은 금강지류의 물이 대청호로 유입되는 지점이다. 구불구불한 지형으로 인해 물흐름이 느리다 보니 대청호에서는 가장 먼저 녹조가 발생하고 가장 늦게까지 남는다.

녹조 저감을 위한 물 순환 장비인 수면포기기(수차)가 가동되고 있지만 진녹색으로 변해가는 물빛을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에는 역부족한 상황이다.
서울신문

28일 녹조가 뒤덮인 충청북도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인근 대청호에서 조류제거선을 탄 K-WATER(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지사 관계자들이 녹조제거 작업을 벌이고 있다. 2021.7.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지사 관계자는 “녹조가 꽤 심각하다”며 “지난달 25일부터 용존 산소량을 늘리기 위해 15대의 수면포기기를 가동했고, 이달 19일부터는 녹조제거선 3대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은 대청호 본류와는 거리가 있어 수질 측정이 이뤄지지 않지만 회남(보은), 추동(대전 동구), 문의(청주) 수역에서도 녹조띠가 생기고 있다.

지난 19일 추동수역의 유해 남조류 세포수는 1㎖당 452cells로, 1주일 전 212cells보다 배 이상 증가했다. 클로로필-a(엽록소) 농도도 같은 기간 1㎥당 7.6㎎에서 37.9㎎으로 늘었다.

문의수역에서도 남조류 세포수가 52cells에서 466cells로 급증했다. 회남수역에서만 지난 12일 820cells에서 19일 196cells로 줄었다.

환경 당국은 폭염이 한동안 계속되면서 녹조가 확산할 것으로 보고, 대응 계획을 점검하고 있다.

충북도도 대청호의 녹조 확산을 부추길 수 있는 오염물질 유입을 막기 위해 수변구역 내 축사분뇨·폐수·오수 배출시설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서울신문

장마가 끝나고 낮 기온이 35도를 넘나드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28일 충청북도 옥천군 군북면 추소리 일대 대청호 위를 녹조가 뒤덮고 있다. 2021.7.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