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北, 13개월 만의 남북 연락채널 복원 왜 보도하지 않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北 노동신문·조선중앙TV 등 내부매체에 28일 현재 미보도
북한 주민들 대부분 남북연락채널 복원 사실 모를 듯
지난해 6월 대남 적대조치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까지 폭파
北 주민들에게 연락채널복원 바로 알리면 혼란 야기 가능성 우려한 듯
향후 '김정은 결단' 강조하며 인민학습 통해 공식화 예상
노컷뉴스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지난 27일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통화를 하는 모습. 국방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지난 27일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통화를 하는 모습. 국방부 제공남북정상의 합의에 따라 남북연락채널이 13개월 만에 복원됐으나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 등 북한 내부 매체에서는 28일 현재 관련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대신 북한은 전날 대외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서만 관련 소식을 전한 바 있다.

북한의 일반주민들이 접하는 매체에 남북연락채널 복원을 전하는 보도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민들은 아직 복원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들이 남북연락채널 복원 사실을 바로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는 것에는 물론 북한 지도부의 의도가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북한 주민들이 최근까지 우리 정부에 대해 갖고 있는 가장 강렬한 인상은 아무래도 지난해 6월 상황과 관련이 있다.
노컷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연합뉴스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시 당 제1부부장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해 남한과의 관계를 '대적관계'로 규정하며 긴장 수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렸고, 이는 노동신문 보도를 통해 그대로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됐다.

게다가 김여정의 지시로 남북연락통신선의 전면 단절,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과 같은 비상조치가 취해졌다.

노동신문은 북한 인민들의 학습교재이다. 따라서 북한 주민들의 뇌리에는 우리 정부에 대해 이때 각인된 '대적' 이미지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을 개연성이 있다.

북한 지도부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 남북연락채널 복원이라는 남북정상의 합의를 인민들에게 바로 전하기에는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3중고의 위기에 대응해 자력갱생의 정면 돌파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대남유화 조치는 인민들의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북한은 남측을 적으로 규정하며 남북관계 전면 중단을 경고한 김여정의 과거 담화 등을 감안하고 북한 주민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노동신문에 관련 보도를 아직 하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이 현재 비사회주의 투쟁을 통해 한류 등에 대한 사상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남북연락채널 복원합의를 공개할 경우 이해 충돌과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며, "북한은 우리 정부의 향후 후속조치를 지켜보면서 대처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서신 교환을 통해 합의한 것이기 때문에 계속 비공개로 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양무진 교수는 "남북연락채널 복원이 김 위원장의 결단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인민학습을 통해 주민들에게 설명한 뒤 자연스럽게 공식화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