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노형욱 국토부 장관 "사전청약 대상 서울 도심 공급주택으로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공택지 민영주택 등 공급물량에 사전청약 확대

아시아투데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은성수 금융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노형욱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제공=국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황의중 기자 = 정부가 주택 사전청약 대상을 기존 공공주택만 아니라 공공택지의 민영주택과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2·4 대책에 따라 서울 도심에 공급되는 주택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주택시장의 불안 심리를 잠재우기 위한 방안으로 보인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장관 합동 담화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노 장관은 “사전청약을 통한 시장안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주택 분양에만 적용 중인 사전청약을 공공택지 민영주택, 2·4 대책 도심공급 물량 등에도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대상 입지와 청약 방식, 사업자 인센티브 등 구체적인 확대 방안을 이른 시일 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하남 교산 등 인기 있는 3기 신도시와 성남 등의 수도권 신규택지에서 공급되는 사전청약 물량이 대폭 늘어날 수 있게 된다.

또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공공재건축, 공공재개발 등 도심 한복판에서 추진되는 2·4 대책 신규 사업 주택 단지에서도 사전청약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이날 인천 계양과 성남 복정1 등 수도권 신규택지에서 4333가구의 사전청약을 시작했다. 지금으로선 모두 LH가 공급하는 공공주택으로 한정돼 있다.

노 장관은 “내년까지 이어지는 6만2000가구의 사전청약 물량은 수도권 연평균 분양물량의 35%에 달하는 만큼, 시장 안정의 확실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 장관은 “3기 신도시 등 기존에 발표한 공공택지 지구는 연말까지 총 24만 가구의 지구계획을 모두 확정할 예정”이라며 “아직 발표하지 못한 13만호의 잔여 택지도 지자체 협의와 이상거래 조사 등 준비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으로, 8월 중 구체적인 입지와 물량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과천 정부청사 부지 대체지와 서울 노원구 태릉CC 등은 8월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해 발표하고, 연내 지구지정 등 인허가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노 장관은 2·4 대책에서 발표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새로운 공급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4 대책을 발표한 후 불과 5개월여 만에 도심복합, 공공정비, 주거재생 혁신지구 등의 사업으로 12만6000가구를 공급할 수 있는 도심 후보지를 발굴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도심 복합사업 후보지 52곳 중 31곳은 이미 예정지구 지정요건을 갖추었다”면서 “직주 근접성이 좋은 도심에서 대단위 아파트 공급이 신속히 가시화되도록 11월부터 본 지구 지정과 사업계획 승인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노 장관은 서울시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그는 “일선에서 주택 공급을 담당하는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구체적인 주택 공급 진행 상황을 국민들께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장관은 “정부가 발표한 공급정책이 추진되면 앞으로 10년간 전국 56만가구, 수도권 31만가구, 서울 10만가구가 매년 공급될 수 있다”며 “수도권 31만 가구는 압도적 물량으로 시장과열을 진정시킨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총 건설물량 29만 가구를 넘어서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